커리어의 불확실성은 이제 일상적인 일이 됐다. 이제 많은 이에게 커리어 사다리는 전통적인 ‘직선형’이 아닌 ‘구불구불한’ 모양이다. 일직선의 승진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다른 여러 방향으로의 커리어 전환을 추진하는 사람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끊임없는 변화 속에서 개인의 커리어 개발은 하면 좋은 것이 아닌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 됐다.
그러나 커리어 개발은 자꾸 뒷전이 되기 십상이다. 일상에서 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미래에 대해 투자할 여유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이는 직장에서의 업무 몰입과 즐거움을 저해하기도 한다. 커리어 개발을 뒷전에 두기 시작하면 역량 발전이 더뎌지기 때문이다. 자기 계발에 시간을 투자하지 않으면 정리 해고나 조직 개편과 같은 외부 영향에도 취약해진다.
어메이징 이프Amazing If는 연간 10만여 명에게 커리어 개발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 우리는 사람들의 성장을 방해하는 4가지 요인을 발견했다. 이를 언제, 누가, 무엇을, 어디에서 문제로 분류했다. 커리어 개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커리어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커리어 개발과 관련한 일반적인 4가지 문제
다음 중 무엇이 자신에게 해당되는지 고민해보자. 2~3개, 심지어 4개 모두에 해당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언제’ 문제
“시간이 있을 때 커리어 개발을 시작할 거야”라고 말하는 경우. 이런 말을 하는 사람은 커리어 개발이 일상적 업무와 별개라고 느낀다.
‘누가’ 문제
“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라고 말하는 경우. 이렇게 말하는 사람은 커리어 개발을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한다.
‘무엇을’ 문제
“내가 무엇을 개발하고 싶은지 잘 모르겠어”라고 말하는 경우. 단 하나의 "올바른" 답을 찾으려 하면 커리어 개발을 시작하는 데 방해가 된다.
‘어디에서’ 문제
“내가 일하는 곳에는 커리어 개발 기회가 없어”라고 말하는 경우. 좌절감을 느끼고 의욕을 잃은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