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운영관리 & 혁신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효율적으로 준비하려면

디지털
2021. 4. 16.
Mar21_12_1298615013-2

전 세계 지도자들이 80억 인구를 대상으로 효율적이고 안전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방법을 고민하는 가운데, 실제 백신 접종 센터를 구성하는 작업은 수천 개의 지역 종합병원, 개인 병원, 보건소의 몫이 됐습니다. 물론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딱 하나의 정답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개선과 린 경영 기법의 기본 원칙들을 바탕으로 로드맵이 돼 줄 핵심 요소들을 생각해볼 수는 있습니다.

문제를 정의하기

린 경영법에 따르면 모든 작업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의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뉴욕시에 위치한 마운트 시나이 모닝사이드(Mount Sinai Morningside) 병원에서 백신 접종 센터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해 제일 처음 한 일은 “접종소 X에서 Y만큼의 자원으로 하루에 Z명의 사람들에게 접종해야 한다”같이 문제를 기술하는 것이었죠.

현재 상황 파악하기

다음으로 해야 할 단계는 보통 정보를 수집하고 현재 상황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마운트 시나이 병원은 이 단계에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백신의 물리적 운송 경로, 약국의 백신 저장 능력, 백신을 접종하고 접종 일정을 관리하며 접종 대상자들을 등록하는 업무를 교육받은 전문 인력의 숫자, 백신 재구성에 투입 가능한 약사의 수, 한 병당 접종 가능 횟수, 재구성한 백신의 저장 수명 등의 데이터를 입력했죠.

접종 대상자들의 교통 편의와 예상되는 접종 대상자 수를 고려해 강당에 백신 접종 센터를 세우기로 했습니다. 이는 접종 프로세스의 각 단계를 설계하는 데 결정적인 요인이었어요. 일단 자리를 잡고 센터를 세우면 겜바 워크(Gemba walk) 관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겜바는 ‘현장’을 뜻하는 일본어에서 유래된 용어로 ‘가치 창출 활동이 수행되는 공간’을 말합니다. 백신 접종 센터의 경우, 관찰해야 할 ‘겜바’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백신:
● 물건 하역부터 약국까지
● 배송지에서 저장까지
● 저장에서 재구성까지
● 약국에서 백신 접종 센터까지

접종 대상자:
● 정문에서 엘리베이터까지
● 엘리베이터에서 등록/예약까지
● 접수실에서 대기실까지
● 대기실에서 접종실까지
● 접종실에서 회복실까지
● 회복실에서 접종 센터를 벗어나기까지

진행 동선을 구축하기 전이었기 때문에 시뮬레이션을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여기는 어떤 모습이 될까요?”라고 질문하면서 각 프로세스들이 수행될 공간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경우들을 고려하며 시찰했습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