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리더십 & 자기계발

꾸준히 발전하는 리더의 7가지 특징

브렌다 스타인버그(Brenda Steinberg)
디지털
2020. 12. 11.
Oct20_30_200508804-001

경영자 코칭은 직장에서 업무 성과와 개인의 만족도를 동시에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리어에서 한 단계 나아가려면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건 다들 알고 있겠지만 그 과정에 진심으로 뛰어들 준비가 돼 있지 않다면 코칭을 받아도 별 효과가 없습니다. 코칭 수업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는 만큼 리더 여러분이 본격적으로 코칭을 받기에 앞서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아주 중요한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내가 코칭을 받을 준비가 돼 있을까?"라는 겁니다.

그동안 제가 코칭 과정에서 겪은 애로사항에 관해 여러 전문 경영자 코치와 대화를 나눴습니다. 그 결과, 코칭의 진행 여부와 방법을 정할 때 결정적인 질문을 하나 던져야 한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바로 "이 리더가 코칭으로 바뀔 수 있을까?"입니다. 이렇게 코치들과 나눈 대화를 바탕으로 저는 코칭을 통해 발전하는 리더들은 그러지 못하는 리더들과 달리 다음의 7가지 핵심 요소를 갖추고 있음을 파악했습니다.


불편함을 감수할 수 있다. 성공적인 코칭을 위해서는 새로운 사고 및 행동 방식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합니다. 물론 변화의 과정에는 새로운 깨달음이나 현실에 대한 불안감이나 거부감도 생기기 마련이죠. 그러나 새롭고 색다른 접근 방식의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심정으로 불편함을 견뎌야 합니다.

새로운 시도에 열려 있다. 뭐든 새로운 시도를 한다는 건 곧 위험을 감수하겠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자기 행동을 새롭게 바꾸려는 시도가 처음부터 성공할 수는 없는 법이죠. 그렇다고 완벽한 타이밍이나 완벽한 성과를 기다리는 건 발전에 걸림돌이 될 뿐입니다. 자기 답만 옳다고 고집하고 새로운 해법을 찾지 않는 리더들은 융통성도, 자기반성도 없어 바뀌지 않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행동을 시도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실패에서 교훈을 얻고 오뚝이처럼 다시 시도하기를 반복하면 됩니다.

이성 너머의 영역도 고려한다. 인간의 행동은 이성적이지 않습니다. 두려움, 분노, 자존심 등 감정에 의해 좌우되죠. 그러므로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안다고’ 해서 늘 그대로 행동하는 것도 아닙니다. 이런 감정적 측면을 살펴본다면 자신의 행동과 인간관계를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