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리더십 & 전략

리더의 단점이 회사를 망치지 않게 하려면

디지털
2021. 11. 18.
Sep21_29_1314023427-1

전략 실행은 조직에 중요한 도전 과제 중 하나입니다. 전략이 실패하는 원인은 전략 자체의 문제, 조직 기능의 실패, 합의 도출 실패, 과도한 내부 집중 등 다양하죠.

그러나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 또 있습니다. 바로 리더 자신입니다.

리더의 성격이 조직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오래전부터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필자들은 특정한 성격적 결함이 전략적 선택의 질과 실행, 즉 어디에 집중하고, 어떻게 경쟁하며, 무엇을 만들고, 무엇을 버릴 것인가의 문제에 특히 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리더들이 성격적 결함으로 인해 최선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리더가 감정을 자제하지 못하는 것은 흥분이나 두려움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런 감정은 리더가 분명하게 생각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더 뿌리 깊게 고착된 ‘성격 결함(personality flaws)’ 또는 심지어 병적인 문제로 인해 습관적인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죠. 이는 단순한 불쾌함을 넘어 조직 전체에 크고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웁니다. 결국 전략의 설계 및 실행을 실패하게 만들죠.

60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필자들은 리더의 4가지 성격 결함과 이들이 전략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찾아냈습니다. 각 리더 유형에 대해 취할 수 있는 완화 조치도 함께 설명하고자 합니다.

지나치게 자신감이 있고 만성적으로 확신에 차 있는 리더

자신감이 넘치고 만성적 확신을 가진 리더는 과도한 약속을 하고 비현실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 때문에 실행을 맡은 이들에게 불필요한 불안을 야기합니다. 또한 이들은 근시안적인 태도와 지나친 결정론으로 힘들어 하며, 장기적인 추세, 복잡한 역학 관계, 신규 경쟁 진입으로 인한 혼란의 영향을 간과합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깨달을 즈음에는 이미 늦어버린 경우가 많죠.

데이비드의 고객인 존은 중간 규모 조직의 CEO입니다. 그는 미래에 대해 과감하고 도발적인 선언을 하며, 다른 견해를 들으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팀에 동기를 부여하기보다는 소외시키는 데 가까웠죠. 데이비드는 극적인 변화 없이도 상황 인식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첫 번째 조치를 제안했습니다. 그가 존경하는 경험 많은 업계 고문을 멘토로 삼는 것이었죠. 이를 통해 존은 자신의 계획에 포함된 가정이 타당한지 심사숙고할 수 있는 생각해볼 여유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