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가 부진한 팀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팀원 개인의 실수, 딱딱한 인간관계, 리더와 팀원 간의 의사소통 부족 등이 그렇다. 만약 당신이 이끄는 팀의 성과가 저조한데 상사인 관리자가 팀 성과를 개선하라고 압박한다면 어떨까? 꽤 난감할 것이다. 특히 이미 모든 노력을 다 해봤다고 생각한다면 더욱 그럴 것이다. 만약 당신이 이끄는 팀의 성과가 평균 이하라면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자
팀의 성과가 부진하고 문제가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면 마치 혼자 외딴섬에 고립된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사실 그렇지 않다.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첫째, 주변 동료들에게 그들이 성과가 좋지 않았던 팀을 어떻게 이끌었는지에 대한 조언과 지원을 적극적으로 구하라. 둘째, 조직 외부에서 도움을 구하는 것도 좋다. 멘토나 존경하는 다른 리더, 동료에게 이렇게 질문해보자. “당신이 이끄는 팀의 성과가 저조하고 안 좋은 평가를 받았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피드백을 주의 깊게 받아들이자
통제할 수 없는 요인에 대한 평가를 받으면 방어적 자세를 취하거나 화가 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이 팀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피드백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뜻이다. 지금이 새로운 노력을 하고 계획을 수정하는 적기임을 인정하자. 방어적 태도는 문제해결에 도움이 안 된다.
적극적으로 나서 팀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관리자에게 요청해야 한다. 또한 자신의 강점에 집중하자. 관리자와의 대화에서 잘 진행되고 있는 부분을 강조해야 한다. 나아가 자신이 왜 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임자인지 설명하자. 상사인 관리자는 매우 바쁘다. 이미 잘 진행 중인 일에 관심을 기울일 시간이 없을 수 있다. 진실하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관리자에게 긍정적인 성과를 상기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