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리더십

리더가 자신의 약점을 공개해야 하는 이유

디지털
2023. 3. 17.
Jan23_11_110758415

1980년대 후반 캐논은 프로 테니스 선수인 앤드리 애거시Andre Agassi를 내세워 광고했다. 광고 슬로건은 '이미지가 전부다Image Is Everything'였다. 지난 몇십 년간 많은 분야의 리더는 타인에게 영향력 있고 강인하며 완벽한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효과적인 리더십은 타인에게 완벽하게 보이는 것이 아닌 진실해 보이는 것이다. 팔로워들은 리더가 자신의 진정한 모습 그대로 행동한다고 믿을 때 더 큰 행복을 경험하고 조직을 신뢰하며 더 나은 성과를 낸다. 그리고 더 열심히 일하고 윤리적인 결정을 내린다.

'이미지가 전부'라는 사고방식에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다. 어떻게 하면 진정성 있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는지 잘 모르는 리더들도 많다. 많은 리더가 진정성 있는 리더가 되기 어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기를 어려워하기 때문이다. 필자들의 파일럿 연구에서도 이런 현상이 나타났다. 다양한 조직의 리더에게 자신을 어떻게 예비 직원들에게 소개할 것인지 글로 작성해 달라고 요청하자 리더 대부분이 자신의 장점만 드러냈다. 약점을 언급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대부분은 이미지 손상이 우려된다고 답했다.

하지만 필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리더가 오히려 약점을 스스로 공개할 때 진정성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많은 리더가 자신의 강점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면서 직원과 친밀한 관계로 발전시킬 기회를 놓치고 있다. 남성과 여성 리더 모두 약점을 공개했을 때 진정성 있다는 인식이 높아지며 성별에 관계없이 이득을 얻을 수 있었다. 약점을 드러냈을 때의 효과는 약점을 공개하는 사람의 지위가 높을수록 더 컸다.

이 아이디어를 초기 시험하는 단계에서 필자들은 리더가 대중 연설에 서툴거나 최신 기술을 잘 따라가지 못하는 등의 약점을 공개하거나 비공개하도록 하는 실험 연구를 진행했다. 실험 결과, 리더가 약점을 공개한 경우에는 진정성 있는 사람으로 인식됐다. 그렇다고 유능하지 않거나 따뜻하지 않은 사람으로 인식되는 것도 아니었다. 약점을 공개했을 때 아무런 문제없이 긍정적인 효과만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고 리더가 항상 자신의 가장 깊고 어두운 비밀을 남들과 공유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필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약점을 스스로 공개해 얻을 수 있는 이런 효과는 일반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인간적인 약점들에 국한됐다. 예컨대 연설 도중 공황 발작을 일으키는 등 심각한 결함을 공개하는 경우에는 진정성 있게 보이지 않았으며, 무례하게 대우하거나 비윤리적으로 행동하는 등의 범법 행위를 공개하는 것도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지 않았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