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리더십 & 운영관리

집단 순응 사고를 예방하는 문제 해결 프로세스

디지털
2015. 12. 14.
20151214_m

우리 대부분이 창의적 문제 해결에 능숙하지 않은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많지 않고, 두 번째로 자신의 권한을 이용하여 집단의 창의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집단 역학을 잘 이해하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첫 번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리자들에게는 어려운 주문이긴 하지만, 부하직원들이 생각하는 방식에 대해 좀 더 알 필요가 있습니다. 반면 두 번째 문제는 당신의 변화 능력 안에 그 해결방안이 있습니다.

 

창의력의 핵심 요소는 새로운 문제해결이나 목표달성을 위해 관련있는 기존 지식을 활용하는 데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그 문제나 목표와 연결되어 있을수록 이를 해결할 유용한 지식이 더 많아집니다. 불행하게도, 1950년대 알렉스 오스본(Alex Osborn)에 의해 처음 언급된 전통적인 브레인스토밍 방법론은 상당히 많은 연구를 통해 실패라고 밝혀졌습니다. 단순히 집단이 함께 하며 아이디어를 내던지기 시작할 때 개개인이 혼자서 아이디어를 떠올릴 때보다 종합적이면서 새롭고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는 적게 도출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집단 문제 해결의 두 단계인 발산(Divergence)과 수렴(Convergence)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산은 집단이 가능한 한 많은 수의 차별된 잠재적 해결책을 생각할 때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창의력을 시험하는 흔한 방법은대체 요법입니다. “벽돌을 찾기 위해 얼마나 많은 방법이 있을까?”와 같은 질문입니다. 이 시험은 뚜렷한 해결책을 가능한 한 많이 고려하게 합니다.

 

수렴은 다양하게 제시된 해결책 중에서 평가할 때 발생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많은 수의 아이디어들이 예비 해결책 후보들의 작은 묶음으로 나뉘어집니다.

 

집단 창의력의 핵심 원리는 개인이 혼자 생각하면 발산하지만 집단이 함께 고민하면 수렴합니다. 집단 환경에서는 어떤 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잠재적 해결책을 언급하는 순간, 문제를 비슷한 방식으로 생각하도록 집단의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것이 함께 일하는 집단이 혼자 일하는 개인보다 확산을 덜 하는 이유입니다.

 

집단 아이디어 생성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당신이 확산하고 수렴하고자 하는 시기를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문제 해결의 초기 단계에서는 문제 자체를 주의 깊게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문제를 서술하는 문장을 작성하도록 집단 구성원이 혼자 일하게 합니다. 다음, 문제 논의를 위해 다시 각자의 서술에 대해 논의하게 합니다. 각 개인은 문제에 대해 다양한 묘사를 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집단 논의를 통해 모든 사람들을 적은 수의 변종들을 받아들이게 될 것이고, 이것이 건강한 수렴입니다.

 

당신이 해결책을 찾기 시작할 때에는 다시 확산을 원합니다. 또 다시, 구성원들을 혼자 일하게 합니다. 그리고 나서 사람들의 초기 아이디어를 모으고 다른 그룹원들에게 보내어 확산이 계속되도록 합니다. 사람은 여전히 혼자 일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기초해 만든 방식은 다른 그룹 구성원들이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식과 여전히 다릅니다.

 

이 과정을 거친 후에, 모든 아이디어를 그룹 구성원에게 공유하고 그룹 구성원들이 함께 논의할 수 있게 합니다. 이 논의를 거쳐 점차 적은 수의 해결책으로 수렴됩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최신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