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리더십 & 운영관리

최고의 리더는 위대한 교사다

매거진
2018. 1-2월(합본호)

Managing Yourself

최고의 리더는 위대한 교사다

직원을 날아오르게 하는 맞춤형 교육

시드니 핀켈스타인

18_12_192_1

쿤다푸르 버만 카맛Kundapur Vaman Kamath은 교사였다. 하지만 학교에서 일하거나 교단에 서지 않았다. 그 대신 40년 동안 인도 ICICI은행의 고위간부로, 그 후에는 CEO로 일하며 사무실에서 직원들을 가르쳤다.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는 법에 대해 조언하거나 원대한 목표의 중요성을 설명하던 카맛은, 하루하루를 직원들에게 경영 관리의 맞춤형 마스터 클래스를 제공하는 기회로 여겼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접근방식은 회사를 리더십 인재를 양성하는 산실로 바꿔 성장을 가속화시켰다. ICICI는 인도에서 가장 크고 혁신적인 은행이 됐고, 카맛은 당대 인도 은행들의 경영인력을 전부 키워냈다고 인정받았다.

 

나는 카맛 같은 세계적인 리더들이 기존의 평범한 리더와 차별되는 요인이 무엇인지 밝히기 위해 10여 년을 연구했다. 한 가지 놀라운 점은 이 스타급 리더들이 직접 만나거나 온라인 공간을 통해, 또는 일상 업무에서 부하직원을 끊임없이 집중적으로 일대일 지도하는 것을 중시했다는 사실이다. 인지심리학자, 교사, 교육 컨설턴트들은 오랫동안 개인별 맞춤 수업의 가치를 인정해 왔다. 개인별 맞춤 수업은 역량을 강화하거나 규정을 잘 지키게 할뿐만 아니라,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고 사고와 행동의 독립성을 발전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비즈니스 환경에서 이런 교수법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사실 대부분의 리더는 공식적인 검토 의견을 주거나, 추천서를 써주거나, 진로 계획을 조언하거나, 자문관 역할을 맡고 사내 정치 파악을 돕는 등 보다 전통적인 직원관리 및 경력개발 업무로 물러나 있다. 물론 몇몇 관리자가 가끔 한두 가지 가르침을 전수하는 경우도 있지만, 가르침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거나 자신의 핵심 업무로 삼는 관리자는 거의 없다.

 

반면에 내가 연구한 탁월한 리더들은 뼛속까지 교사라고 할 수 있다. 탁월한 리더는 전문 기술, 일반 전술, 비즈니스 원칙, 인생의 교훈을 가르치며 직원들과 참호 속에서 함께 시간을 보냈다. 그들의 가르침은 격식에 얽매이지 않고 유기적이었으며, 눈앞의 과제에서 도출됐다. 가르침은 확실하게 영향을 끼쳤다. 이런 리더의 팀과 기업은 해당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다행히 스타급 리더처럼 가르치는 데 특별한 재능이나 훈련, 많은 시간은 필요 없다. 그저 그들의 선례를 따르기만 하면 된다. 언제, 어떻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배워보자.

 

잊을 수 없는 수업

훌륭한 리더는 다양한 주제를 가르치지만, 부하직원들이 몇 년 뒤에도 여전히 자주 공유하고 적용하는, 관련성이 높고 유용한 수업 내용은 크게 다음 세 가지다.

 

직업의식. 부동산회사 CEO이자 투자자인 빌 샌더스Bill Sanders와 일했던 한 관리자는, 샌더스가 전문가처럼 행동하라고 자주 조언했다고 말한다. 샌더스는 회의를 효과적으로 준비하는 법, 영업할 때 비전을 전달하는 법, 업계를 현재가 아니라 다가올 미래의 모습으로 조망하는 법을 설명했다. 카맛의 제자들은 그가 직원의 독립성을 존중하면서도, 적절하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멘토링하는 법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리자들은 리더에게 청렴과 높은 윤리 기준을 강조하는 일의 중요성을 배웠다고 고백했다. 버거킹 전 CEO 제프 캠벨Jeff Campbell은 패스트푸드 업계 전설이자 옛 상사였던 노먼 브링커Norman Brinker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브링커는 신용이 가장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고객이 어떻게 느끼는지, 또 자신의 부하가 어떤 사람들인지를 정말로 중요하게 여겼어요.” 토미 프리스트 주니어Tommy Frist Jr. HCAHospital Corporation of America CEO였을 때 함께 일했던 한 임원은, 프리스트가 의사들에게 환자를 우선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강연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여러분의 의무는 여러분이 선서했을 때 배운 내용을 실천하는 겁니다. 만약 병원 매니저가 전화를 해서 여러분이 옳다고 믿는 것과 다른 지시를 하면 저에게 알리십시오. 우리가 그런 행동을 하는 날이 병원이 문닫는 날이 될 테니까요.”

 

업무의 핵심. 고위관리자 대부분이 직원들에게 사업의 기초 사항을 가르쳐 줄 거라 생각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전직 헤지펀드 CEO 줄리언 로버트슨Julian Robertson과 패션 아이콘 랠프 로렌Ralph Lauren같은 스타 리더들은, 폭넓은 지식과 경험에 근거해 자신과 똑같이 높은 기준으로 직원을 교육했다. 로버트슨의 직속부하였던 한 직원은 말한다. “로버트슨은 늘 보통사람은 상상도 못할 만큼 많은 회사의 수많은 정보를 갖고 있었습니다.” 다이어트 업체 웨이트와처Weight Watcher CEO이자 폴로 랠프로렌의 임원이었던 민디 그로스맨Mindy Grossman은 로렌과 쇼룸에 서 있었던 일을 기억한다. 당시 로렌은 “24달러짜리 티셔츠를 만들든 6000달러짜리 악어가죽 치마를 만들든패션 업계에서 정통성과 신뢰를 얻는 법을 설명했다. 래리 엘리슨Larry Ellison과 오라클에서 일했던 직원들 역시, 엘리슨이 회사를 운영하는 동안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한 지식을 끊임없이 공유했다고 털어놨다. 코스트코 홀세일의 공동창업자이자 전 CEO 짐 시네걸Jim Sinegal, 옛 상사이자 프라이스클럽Price Club 설립자인 솔 프라이스Sol Price가 소매업의 세세한 업무에까지 직원들이 전문성을 갖게 하려고 부단히 애썼던 일을 떠올렸다. “우리는 매일 테스트를 받았고, 제대로 못할 경우 프라이스가 확실하게 시범을 보여줬죠.”

 

삶의 교훈. 당연히 위대한 리더는 일만 가르치는 게 아니다. 삶의 깊은 지혜도 일러준다. 과한 욕심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이것이 관리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됐다. 이를테면 연구진이 인터뷰한 HCA의 한 의사는, 옛 상사였던 프리스트가 자신의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기록한 메모를 보여줬던 일을 떠올렸다. 그는 프리스트가 매일 그 목표를 점검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러지 않는다는 사실에 놀랐다고 한 말을 기억하고 있었다.

 

다른 예로 링크드인의 수석부사장 마이크 갬슨Mike Gamson <  비즈니스 인사이더  >와의 인터뷰에서, 신임 CEO 제프 웨이너Jeff Weiner를 처음 만났을 때 불교 교리를 놓고 2시간을 토론했다고 이야기했다. 갬슨은 자신이 더 공감하는empathetic리더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고, 웨이너는 왜 더 자비로워지기를compasslonate 바라지 않느냐고 물었다. 두 사람은 종교에 비유해 두 개념의 차이를 탐구했다. 갬슨은 두 가지 유형의 리더가 모두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러나 공감하는 리더는 상황 논리에 빠질 위험이 있는 반면, 자비로운 리더는 침착하고 냉철한 자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 직원들을 더 많이 지원해줄 수 있었다. 웨이너의 수업으로 갬슨의 리더십 철학은 완전히 바뀌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8.1-2월(합본호) 조직 문화가 전략을 이긴다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8.1-2월(합본호) 최고의 리더는 위대한 교사다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