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혁신 & 자기계발

디자인싱킹이 효과적인 이유

잔 리드카(Jeanne Liedtka)
매거진
2018. 9-10월(합본호)

FEATURE INNOVATION

디자인싱킹이 효과적인 이유

Why Design Thinking Works

잔 리드카

 

혁신을 저해하는 선입견과

편향적 행동을 막는 방법

 

일을 체계화하는 방식을 새롭게 도입해서 비약적인 개선이 일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 1980년대에는 TQM(Total Quality Management·전사적품질경영)이 제조업 분야에서 그런 역할을 했다. 칸반 카드Kanban cards나 품질관리 서클quality circles등이 대표적이다. 이는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것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인사이트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런 인사이트와 관리기법이 잘 혼합돼서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되는 경우, 이를 일종의 사회공학적 기술social technology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최근 7년간 비즈니스, 헬스케어, 사회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50개에 달하는 프로젝트를 깊이 있게 연구했다. 그러면서 디자인싱킹이라는 또 하나의 사회공학적 기술이 TQM이 제조업에서 담당했던 역할을 그대로 재현할 만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디자인싱킹은 사람들이 가진 창조적 에너지를 완전히 발산시켜 주고, 그들의 신뢰를 얻게 해주고, 프로세스를 급격하게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영인들이 디자인싱킹이라는 기법을 실제로 활용해 보진 않았더라도 들어본 적은 있을 것이다. 문제와 실험을 재구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다양한 팀을 활용하는 참여관찰적 ethnography성격의 연구를 말한다. 그러나 디자인싱킹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아직 모르는 사실이 있다. 디자인싱킹을 잘 활용하면 사람들의 상상력을 가로막는 편견(가령 현상유지에 대한 고집)이나 특정 행동규범을 고수(가령여기서는 다들 이렇게 합니다란 말처럼)하려는 성향을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아티클에서는 혁신을 방해하는 인간의 다양한 성향을 살펴본 후 디자인싱킹과 관련된 기법들과 명확한 단계별 프로세스가 그런 장애물들을 걷어내는 데 어떤 도움을 주는지 설명할 것이다. 이에 앞서 조직들이 왜 혁신을 추진하는지, 또 그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왜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지부터 살펴보자.

 

 


Idea in Brief

 

문제점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조적 솔루션을 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은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혁신을 추구하는 팀 대부분은 그런 방법들을 실제로 활용해 결과를 내는 과정에서 고충을 겪는다.

 

원인

사람들이 갖고 있는 고유한 편견들, 그리고 행동 습관들이 상상력을 저해한다. , 어떤 아이디어의 실효성에 대해 암묵적으로 추측하게끔만 만든다.

 

해결책

디자인싱킹은 혁신을 방해하는 비생산적 경향을 탈피하는 체계적 프로세스를 혁신가들에게 제공한다. 디자인싱킹은 전사적품질 경영(TQM)과 마찬가지로 통찰력을 통해 실용적인 기법들을 인간의 본능에 결합하는 사회공학적 기술이다.

 

 

 

※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멤버가 되시면
매월 1개 무료보기가 가능합니다.
로그인 또는 회원 가입 후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이메일 주소 전체를 입력해 주세요. 10~15자로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2가지 이상 조합하여 사용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