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혁신 & 자기계발

일상에도 획기적 아이디어를 도입하라

시릴 부케(Cyril Bouquet),장루이 바르수(Jean-Louis Barsoux),마이클 웨이드(Michael Wade)
매거진
2018. 11-12월(합본호)

일상에도 획기적 아이디어를 도입하라

 

시릴 부케

IMD 교수

장루이 바르수

IMD 교수

마이클 웨이드

IMD 교수

IDEA IN BRIEF

 

문제점

첨단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혁신 프로세스의 전파에도 불구하고 획기적 제품의 등장은 여전히 요원한 일이다.

 

원인

기존 혁신모델은 비현실적이고 미진한 점이 많다. 혁신에 필요한 디지털기술을 간과하고, 깊은 성찰보다 속도만 강조한다. 약점과 편견은 대충 얼버무리고, 사용자에게 지나치게 집중한 나머지 핵심 관계자에는 소홀하다.

 

해결책

획기적 아이디어로 좋은 결실을 이루려면 다음의 다섯 가지를 명심하자. 가까이서 새로운 시각으로 관찰할 것, 한 발 물러서서 관망할 것, 기존 조합에서 벗어날 것, 빨리 스마트하게 실험해 볼 것, 회사 내외부의 잠재적 적대성을 탐색할 것 등이다.

 

인도의 환경연구원 나라야나 피사파티Narayana Peesapaty 2003년 하이데라바드Hyderabad지역의 지하수 수위가 급격하게 내려가고 있다는 것을 알고 걱정하기 시작했다. 강우량 기록을 조사해봐도 딱히 지하수 감소를 설명할 만한 원인은 없었다. 좀 더 파고들자 농업방식의 변화라는 주범이 드러났다.

 

밀릿millet(, 기장) 농업이 거의 없어졌던 것이다. 밀릿은가난한 자의 주식으로 불렸던 전통 작물이었지만, 쌀농사에 밀려 거의 사라지고 있었다. 쌀 재배는 밀릿에 비해 물이 60배 정도 더 필요하다. 게다가 농민들은 전기요금을 보조받고 있었기 때문에 양수기로 논에다 물을 끝없이 댈 수 있었다.

 

 

피사파티는 정부 보고서로 이 문제를 문서화해 농업정책을 바꿔보려 했지만 허사였다. 그래서 그는 밀릿 수요를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그러다 밀릿으로먹을 수 있는 숟가락를 개발해 보자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지하수 감소 문제뿐 아니라 넘쳐나는 플라스틱 쓰레기도 줄일 수 있는 해결책이었다. 그는 이 프로젝트를 위해 직장도 그만뒀다. 10년 후, 그는 밀릿으로 만든 숟가락에 대한 영상을 인터넷에 올렸고, 이 영상이 선풍적 관심을 끌면서 주문이 쏟아져 들어왔다. 두 개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목표 금액의 12배가 넘는 자금이 모였고, 처음 기업체에서 받았던 주문건도 2016년부터 배송할 수 있었다. 지하수 수위가 안정되고 있는지 확인하기에는 아직 일렀지만 농민들이 이지속가능한작물을 다시 재배하기 시작했고, 정부 또한 밀릿의 재배를 권장하고자 ‘2018년 밀릿의 해를 발표했다.

 

피사파티의 사례는 어떤 솔루션이건 두 가지 루트가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순응(기존 채널을 통해 정책 변화 추구)과 독창성이다. 일상에서 마주치는 어려움은 첫 번째 루트로 해결하는 편이 낫다. 하지만 더 까다로운 문제라면 좀 다른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집중, 센스 메이킹(sense making·특정 경험이나 현상에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 혁신, 디지털혁명에 오랫동안 관심을 가진 학자로서, 우리는 지난 10년간 기업가, 의료인, 요리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선구적인 사상가와 혁신가를 연구해 왔다. 우리가 기업 고객과 협업하는 프로젝트로는 최고경영진을 위한 혁신워크숍 운영, 본격적인 창업지원 프로그램 주최, 대혁신프로젝트 진행 등이 있다. 또한 혁신프로젝트에 참여한 수백 명의 임원들을 인터뷰하고 조사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우리는 획기적 아이디어가 진화하면서 나타나는 반복적 패턴을 발견했고, 이런 패턴의 개발과 지속을 위해 다섯 개 분야로 구성된 프레임워크를 구축했다.

 

앞서가는 혁신가들은 가까이서 새로운 시각을 갖고 집중하고, 한 발 물러서서 관망하며, 기존 조합에서 벗어난 상상을 한다. 빨리 스마트하게 실험하고, 회사 내·외부의 잠재적 적대성을 탐색한다. 이 과정에서 창의성을 억누르고, 좋은 아이디어를 사장시킬 수 있는 편견이나 기존의 사고방식을 넘어서야 한다.

 

이 아티클에서 우리는 위에서 말한 프레임워크의 다섯 요소를 설명하고, 디지털도구를 이용해 이 요소를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하지만 먼저, 혁신에 대한 사회적, 조직적 기대가 이토록 높은데도 왜 여전히 획기적 혁신이 이뤄지기 어려운지 그 이유를 먼저 알아보자.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