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자기계발 & 운영관리

프리랜서 전업, 준비되셨습니까?

수전 J. 애시퍼드(Susan J. Ashford),브리애나 바커 카자(Brianna Barker Caza),에린 레이드(Erin Reid),데나 맥컬럼(Dena McCallum)
매거진
2019. 7-8월호

professional transitions

프리랜서 전업, 준비되셨습니까?

브리애나 바커 카자, 수전 J. 애시퍼드,

에린 레이드, 데나 맥컬럼 

 

 

 

 

은 재밌어요. 매일이 다르죠.” 헨리가 말한다. 생물학 박사인 헨리는 과학 컨설팅 사업을 시작하면서 학계를 떠났다. 프리랜서 생활은 대체로 좋았지만 예상할 수 없는 업무량, 경제적 불안정성, 상충하는 고객 기대와 수요 등 이겨내야 할 문제도 있었다.

 

조직은 직원에게 정체성의 감각, 상대적인 안정성, 명확한 커리어 경로를 제시하지만 헨리(가명, 아래 등장하는 이름도 모두 가명이다)처럼 독립적으로 일하기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최근 업워크 조사에 의하면 미국의 프리랜서 인력은 지난 5년간 370만 명이 늘어났다. 2018년에 미국인 세 명 중 한 명이 어떤 방식이든 독립적으로 일했다는 의미다. 전통적인 조직에서의 커리어를 포기하는 직장인들은 자율성, 유연성, 통제권을라이프스타일gig lifestyle의 매력적인 점으로 꼽는다. (우리는 보통이라는 단어를 리프트Lyft의 승차공유 서비스, 태스크래빗TaskRabbit의 단기 아르바이트와 관련시켜 생각하지만, 사실 지식·전문 노동자가 전 세계 긱 이코노미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긱’ 라이프스타일이 커리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현재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헨리처럼 전문성이 높은 근로자가 프리랜서의 길을 선택했을 때 좋은 점과 어려운 점은 무엇일까? 성공을 위해서 어떤 기술이 필요할까?

 

위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필자 중 한 명이 소속된) 경영컨설팅기업 이든 맥컬럼Eden McCallum은 런던경영대학원과 함께 온라인 설문을 실시했다. 유럽과 북미의 독립 컨설턴트 307, 기업소속 컨설턴트 94명을 대상으로 업무 경험 및 더 큰 성공과 만족을 위해 필요한 능력에 대해 질문했다.

 

설문에 참여한 독립 컨설턴트들은 프리랜서 생활을 통해 커리어, , 경제상황이 더 나아졌다고 느끼고 있었다. 고객을 위해 질이 높으며 지적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키는 일을 한다고 응답한 사람이 많았다. 전통적인 컨설팅사에서 일하던 때에 비해 현재 업무의 영향력과 가치가 더 크며 실제 실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한 응답자는 프로젝트와 동료를 고르는 자유가 있다는 것을 긱 라이프스타일의 가장 좋은 점으로 꼽았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