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략 & 운영관리

새로운 기업문화 분석기법

매튜 코리토어(Matthew Corritore),아미르 골드버그(Amir Goldberg)
매거진
2020. 1-2월호

ORGANIZATIONAL CULTURE

분석

이메일과 슬랙, 글래스도어를 통해서 조직의 진짜 모습을 들여다보자.

 

 

 

 

기존의 문제

문화는 직관적으로 느껴지지만 정량적으로 측정하기는 어렵다. 기업문화 연구의 핵심은 설문조사인데, 여기서 얻은 정보를 100% 신뢰하기는 어렵다.

 

새로운 접근법

직원들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오간 내용의 언어적 특성을 연구함으로써 조직문화 분석에 대한 새 실마리를 얻었다. 이메일과 슬랙 메시지, 글래스도어 후기를 연구해 기업문화에 대한 일반적 통념에 의문을 품고 파헤쳤다.

 

연구 결과

· 직원이 기업문화와 잘 맞는지도 중요하지만, 시간에 따라 변하는 기업문화에 제대로 적응하는지가 성공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 인지적 다양성은 팀의 아이디어 창출에는 도움이 되고 아이디어의 실행에는 오히려 방해가 된다.

· 좋은 기업문화는 다양성을 보장해 혁신을 촉발하지만, 그 기저에는 조직의 단합을 이끌 공동의 가치관이 뿌리박고 있어야 한다.

 

 

 

기업문화는 성공의 촉매가 될 수도, 방해물이 될 수도 있다.

 

 

그런데 기업문화를 측정할 때 흔히 사용하는 설문조사나 질문항목들은 정확하지가 않다. 직원들의 자기평가도 바람직한 척도라고 보기는 어렵다. 어떤 가치와 신념이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정작 현실에서는 언행 불일치를 보이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설문조사는 끊임없이 변하는 조직의 단편적인 순간을 일회성으로 포착하는 데 그친다. 그리고 이 주제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각 회사의 독특한 개성, 고유의 조직문화도 몇 가지 정해진 유형에 끼워 맞춰서 일반화하곤 한다.

 

그래서 우리 연구팀은 조직문화 평가와 측정을 위한 새로운 방법에 주목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메일과 기업용 메신저 서비스 슬랙Slack의 메시지, 기업 평판 사이트 글래스도어Glassdoor의 후기 등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남아 있는디지털 발자국digital traces을 추적했다.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는 언어를 분석해 우리는 조직문화가 어떻게 직원들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할 수 있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