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 전략

업무를 통제할 수 있는 힘, 권력

매거진
2013. HBR in DBR (~2013)
07_76_5401_1

 

편집자주 이 글은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2010 7-8월 호에 실린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제프리 페퍼 교수의 글 ‘Power Play’를 전문 번역한 것입니다.

 

1997 UC샌프란시스코(Univer-sity of California at San Francisco) 캐롤 프랑 벅 유방 치료센터(Carol Franc Buck Breast Care Center)의 책임자로 부임한 의학박사 겸 경영학 석사 로라 에서먼(Laura Esserman)은 유방 치료센터와 의학 전반에 기여하기 위한 거창한 계획을 갖고 있었다. 에서먼은 매력적인 환경 하에서 통합 치료 서비스를 제공해 센터의 명성을 드높이고 환자 수를 늘리기를 희망했다.

 

에서먼은 여성 환자들이 다양한 진단 절차 및 치료 과정을 위해 이리저리 옮겨 다닐 필요가 없으며,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초조하게 여러 차례 발표가 지연되는 고통을 겪을 필요가 없는 센터를 만들고자 했다. 에서먼이 원하는 방식으로 치료센터가 꾸려지면 종양을 의심해 오전에 병원을 찾은 환자는 같은 날 치료 계획에 대한 설명을 듣고 병원을 나설 수 있게 될 터였다.

 

에서먼은 유방암 치료를 위한 전반적인 과정이 한층 빨리 진행될 수 있도록 더 간편하고 신속하게 환자를 임상실험에 등록시키고 다양한 사이트에서 치료 결과에 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정보과학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했다. 이 모든 노력은 하나의 현명한 전략을 대표하는 것으로, 에서먼의 전략은 기대한 효과로 이어졌다. 현재 캐롤 프랑 벅 유방 치료센터는 과거 에서먼이 책임자로 부임할 당시에 비해 훨씬 많은 수의 환자를 진료하고 있으며, 신규 웹사이트를 통해 손쉽게 더 많은 수의 환자를 임상실험에 참여시킬 수 있게 됐다. 여러 UC 계열 대학병원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아테나 프로젝트(Athena Project)도 진행 중이다.

 

이 중 쉽게 얻을 수 있는 건 거의 없었다. 강한 의지를 갖고 자신만의 의제를 추구하는 사람들로 가득 찬 상호의존적인 시스템 내에서 움직이는 모든 경영자들이 경험한 것과 마찬가지로 로라 에서먼에게도 계획을 세우는 건 첫 단계에 불과했다. 에서먼은 캐롤 프랑 벅 유방 치료센터의 책임자였지만 인사 결정에 관한 발언권을 거의 갖고 있지 않았다. 에서먼이 결집시키고자 하는 모든 부서들은 제각기 나름대로의 목표와 걱정거리를 갖고 있었다. 에서먼과 팀원들은 환자의 치료결과 및 서비스 경험에 대해 생각했지만, 센터의 최고 재무 채임자는 예산 및 채권 등급을 걱정해야만 했다. 캐롤 프랑 벅 유방 치료센터는 주에서 운영하는 건물에 입주하고 있었기에 센터를 재단장하기 위해 에서먼이 개인적으로 자금을 조달하더라도 셀 수 없이 많은 승인 과정을 거쳐야 했고 많은 제약을 받아야 했다.

 

모든 상황을 종합해 보면 에서먼은 거대한 조직 내에서 새로운 정보 시스템, 제품 등 여러 기능 부서를 아우르는 프로젝트를 이끌어가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과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있었다. 에서먼에게는 수많은 책임이 주어졌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일을 할 것을 강요할 수 있는 권한은 사실상 주어지지 않았다. 우리는 리더십 스킬이나 감성지능 등을 얘기하면서 이런 상황에서 정작 필요한 요소를 덜 중요하게 다루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있는 그대로를 얘기하지 못할 이유가 있을까? 로라 에서먼에게 필요한 건권력이었다.

 

전략을 세워둔다고 해서 저절로 실행이 되는 건 아니다. 또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조직 내 모든 사람들이 동의하는 것도 아니다.‘자신의 위치에 따라 입장이 결정된다는 유명한 말이 있지 않은가? 우리 모두는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리며, 이런 결정은 자신의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정부와 민간 부문에서 활동하는 수많은 리더들은 대규모 시스템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거부하는 현상에 대해 자주 언급한다. 에서먼은 야심 찬 계획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권력을 얻고 행사하는 능력을 키워야만 했다. 이런 능력은 의료 서비스에 관한 뛰어난 통찰력 못지 않게 중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07_76_5401_2

필자는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강의를 할 때 언제나권력에 초점을 둔다. 학생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권력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건 아니다. 필자는 변화를 이끌어내고, 주어진 업무를 완수하고, 경력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통찰력과 도구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일을 목표로 삼고 있다. 영향력 있는 사람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사회과학이 인간 행동을 어떤 식으로 이해하는지 조사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가장 중요한 관련 원칙 중 일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필자는 독자 여러분들이 각자의 목표를 실행해나가는 과정에서 그 원칙들을 활용하기 바란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3.HBR in DBR (~2013) 2008~2013 0원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