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재무회계

무역의 예술

매거진
2014. 3월

Vision Statement

 

지금 보고 있는 예술 작품은 가장 오래된 주권(stock certificate)중 하나다. 바르셀로나 레알 무역상사(Real Compañía de Comercio de Barcelona) 1758년에 발행한 유가증권이다. 스페인 왕실 무역업체로 잘 알려진 이 회사는 산토도밍고(Santo Domingo)와 푸에르토리코(Puerto Rico), 베네수엘라(Venezuela) 해안에서 떨어진 마르가리타 섬(Margarita Island)까지 세 지역의 무역을 독점했다.

 

이 회사는 1755년에 100만 페소를 출자해 주당 250페소의 가치를 지닌 주식 4000주를 발행했다. 하지만 1785주만 팔렸다. 사업의 시동은 늦게야 걸렸다. 2척의 선박으로 1년에 한 번씩 항해에 나서는 게 고작이었다. 이 회사가 주로 거래를 벌인 지역이 그다지 부유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업이 영 진척을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심지어 세 지역에 농산물 수출기지를 건설하기 위해 아프리카 노예들을 데려온 다음에도 신통치 않았다. 결국 이 회사는 1786년 상대적으로 더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던 스페인 왕실 무역회사에 합병됐다.

 

하버드 경영대학원(Harvard Business School)의 베이커 도서관 역사자료 컬렉션(Baker Library Historical Collections)에서 찾은 이 문서는 오늘날 주권과 거의 비슷하다. 종교적이고 상징적인 인물들이 새겨진 화려한 디자인은 이 주권에 기록된 거래에 격식 있는 의미를 부여하면서 회사의 뿌리와 사명을 설명하고 있다.

 


[34-Id]_01


 

왕실 문장

① ② 상단 모서리에 보이는 스페인 왕실 문장은 이 회사가 왕실의 후원을 받아 설립됐으며 카탈로니아(Catalonia) 지방을 본거지로 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종교 도상학

한가운데에 카탈로니아 지방을 수호하는 성녀가 등장한다. 검은 목재로 만들어 몬세라트(Montserrat) 산의 “검은 성모마리아(Black Madonna)”라 부르는 이 성모상은 바르셀로나 지역에서 가까운 산꼭대기 성당 안에 놓여 있다. 그런 이유로 성모상 뒤에 산을 그렸다. 성모상이 쓰고 있는 왕관은 멕시코 스타일에 가깝다. 성모상 주변 인물 중에는 스페인 왕실의 상징 중 하나인 X자형 십자가를 의미하는 성 안드레아(St. Andrew)와 아메리카 대륙 최초의 성인인 리마의 성 로즈(St. Rose of Lima)가 있다.

 

경관

여기에 묘사된 경관은 바르셀로나 항구로 이 회사 선박이 출항했던 곳이다.

농업 도상학

⑤ ⑥스페인은 라틴아메리카 지역에 포도와 석류 재배법을 소개했다.

 

구매자

이 증권은 무역상이자 바르셀로나 시민인 프란시스코 알볼리(Francisco Arboli)의 권리를 인정하고 있다.

 

신화 도상학

⑧ ⑨흔히 인용되는 상징적인 표현으로 삼지창은 넵튠(Nep-tune)과 관련이 있다. 곤봉은 바르셀로나의 건국 신화에 나오는 헤라클레스(Hercules)를 상징하며 스페인 합스부르크 (Hapsburg)() 왕들과 자주 연관 지어진다.

 

이미지 자료는 베이커 도서관 역사자료 컬렉션의 허가를 받아 차용했다. 도상학(Iconography) 관련 참고문헌은 하버드대에서 미술사 및 건축사학 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애덤 야시엔스키(Adam Jasienski)의 도움으로 협찬을 받았다. 자세한 역사적 사실은 하워드 셰익스피어(Howard Shakespeare)의 저서에서 발췌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4.3월 [창간호]
Work vs Life 선택의 순간, 균형은 잊어라
17,000원 15,3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4.3월 Vision Statement - 무역의 예술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