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략 & 운영관리

자연을 응시하면 생산성이 높아진다

매거진
2015. 9월호

Defend Your Research

 

자연을

응시하면

생산성이 높아진다

 

20150827_24_m

 

연구 내용:멜버른대 연구원 케이트 리Kate Lee, 캐서린 윌리엄스Kathryn Williams, 리사 사전트Leisa Sargent, 니컬러스 윌리엄스Nicholas Williams, 캐서린 존슨Katherine Johnson은 한 실험에서 150명의 참가자들에게 단순한 과제를 내줬다. 컴퓨터 화면에 숫자가 나타나면 숫자마다 정해진 자판을 누르는 것이었다. 그로부터 5분 뒤 실험 참가자들에게 40초 휴식을 주고는 컴퓨터 화면에 높은 빌딩 숲에 둘러싸인 옥상 사진을 보여줬다. 참가자 절반에게는 콘크리트 옥상을, 나머지 절반에게는 잔디가 자라고 꽃이 피는 옥상 정원을 보여줬다. 휴식을 마치고 재개된 과제 수행에서 콘크리트 옥상 사진을 봤던 그룹의 경우 집중도가 8% 떨어지고 수행 능력이 일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옥상 정원을 접했던 그룹의 집중도는 6% 올랐고 수행 능력도 꾸준히 유지됐다.

 

논의점:화면보호기에 뜨는 풍경 사진이라 하더라도 자연을 응시하기만 하면 정말로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40초 동안 잔디를 바라보면 실제로 얼마나 도움이 될까? 케이트 리의 설명을 들어보자.

 

:사람들은 은연중에 자연이 인간에게 이롭다고 느낍니다. 그리고 자연이 사회와 건강, 정신적 측면에 작용하는 다양한 이점과 그 메커니즘에 대한 많은 연구가 수행돼왔죠. 우리는 창문 너머로, 혹은 밖에서 산책을 하면서 자연을 바라보거나, 아니면 화면보호기를 통해서라도 자연을 바라보며 시간을 보내는 환경친화적 휴식, 다시 말해 마이크로브레이크microbreak[1]가 작업장에서 주의력과 수행능력을 높이는 데 실제로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HBR: 실험 참가자들의 수행 능력을 어떻게 측정했습니까?

 

참가자가 실수를 저지르는 횟수와 숫자에 반응하는 속도를 조사했습니다. 순간적으로 주의력을 잃고 자판을 누르지 않는 실수도 나왔고, 실험하는 동안 집중하지 못할 때는 반응이 느려지는 경우도 발생했죠. 옥상 정원을 봤던 사람들은 생략하는 실수를 잘 하지 않았고 전반적으로 주의력을 꾸준히 유지했기 때문에 순간적인 실수도 적었죠. 하지만 콘크리트 옥상을 봤던 사람들의 수행 능력은 마이크로브레이크 이후에 떨어졌습니다.

 

뇌 스캔으로 주의력 수준을 측정했나요?

 

우리가 사용한 ‘SARTSustained Attention to Response Task’라는 행동 측정방법이 있는데 뇌의 구조와 역할을 밝히는 뇌 영상brain imaging을 얻어낸 기법이에요. 이 덕분에 우리는 사람들이 지속적 주의력Sustained Attention을 활용할 때 뇌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고 있었어요. 그건 바로 과제에 대한 집중력을 유지하는 능력과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을 차단하는 능력이기도 하죠. 과제를 잘 수행하고 많은 작업량을 완수해내려면 두 가지 능력을 모두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의력을 높이는녹색 지붕 쳐다보기는 어떤 의미를 지니나요? 인간은 자연을 좋아하도록 프로그램 돼 있다는 뜻입니까?

 

이번 연구에서는 자연환경이 인간에게 이롭다고 주장하는 주의력 회복이론Attention Restoration Theory을 활용했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자연은 그 자체로 흥미롭기 때문에 당신이 의식적으로 집중하지 않아도 자연에 주의를 기울이게 됩니다. 집중을 요하는 일상 업무를 처리할 때 동원하는 주의력 조절Attention Control능력을 자연에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연을 응시하는 동안 주의력 조절을 회복할 수 있어요. 이런 활동은 정말로 중요합니다. 자연은 우리가 계속해서 사용하는 제한된 자원이기 때문이지요.

 

사람들이 훨씬 더 긴 시간에 걸쳐 숲과 삼림, 공원 같은 자연 풍경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다룬 환경 심리학 연구는 많이 있습니다. 인구 대다수가 도시에 살면서 일을 하고 있는 오늘날의 상황에서는 예전에 비해 확연히 줄어든 자연 공간과 짧아진 휴식 환경에 관해 고민해야 합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5.9월호 진화하는 DESIGN THINKING 17,000원 15,3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5.9월호 자연을 응시하면 생산성이 높아진다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