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운영관리 & 전략

온라인 쇼핑객의 발길을 되돌릴 수 있을까?

매거진
2015. 9월호

Case Study

온라인

쇼핑객의 발길을 되돌릴 수

있을까?

 

오프라인 소매점이쇼루밍showrooming’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다.

 

img_20150827_1

 

Case Study

Teaching Notes

 

서닐 굽타와 탈레스 S. 테이세이라는 쇼루밍 사례를 자신들의 디지털 전략과 경영자 과정 수업에서 가르치고 있다. 이 글에서 굽타가 자신의 의견을 나누고 있다.

 

어떻게 이 사례에 관심을 두게 됐나요?

저는 아마존과 쇼루밍에 관한 사례를 가르치고 있지만, 오프라인 매장의 관점에서도 이 주제를 살펴봐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새로운 기술이 당신 사업을 방해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학생들은 어떤 해법을 제시합니까?

최저가 보상, 반 쇼루밍 전략 이용, 고객 서비스 개선, 제조사에 전용 재고관리 코드SKU 요청, 설치와 수리에 집중, 즉석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만족감 강조라는 제안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접근법에는 문제도 따릅니다. 이번 가상 케이스 스터디에서는 그중 일부만 강조했어요.

 

어떤 가르침을 전달하고 싶으십니까?

시장이 변화하면 기업들은 가치를 창출하고 획득하는 방법을 재고해야 합니다. 베스트바이Best Buy가 사라지면 소비자가 아쉬워할까요? 그럴 겁니다. 제품을 직접 보고 만져보길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죠. 제조사는 어떨까요? 직영 매장이 없는 회사들은 아쉬울 거에요. 그래서 베스트바이가 가치를 창조하고 있다는 겁니다. 어떻게 가치를 획득할 수 있을까요? 제조사들에게 쇼루밍 비용을 내도록 요청해보세요.

 

버티스 젠슨은 그들의 뻔뻔함을 믿을 수 없었다. 오클라호마시티에 있는 벤지스Benjy’s 대형 매장에서 바로 눈앞에 있는 젊은 커플이 삼성 50인치 울트라 HD TV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더니 앱을 이용해 온라인 판매가격을 검색했다. 그들이 소니와 LG LED 모델에도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동안 세 개의 TV 화면에서는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난쟁이족이 춤을 추고 있었다.

 

“실례합니다만, 지금 뭐 하시는 거죠? 잘못된 행동이라고 생각지 않으십니까?” 버티스가 말했다.

 

두 사람은 영문을 모르겠다는 듯이 서로 쳐다봤다. “우리는 가격을 비교했을 뿐인데요.” 젊은 여자가 안고 있던 강아지를 쓰다듬으며 말했다.

 

“하지만 그 앱은 아마존 거죠? 일단 사려는 TV를 정하면 아마존에서 주문하려는 건가요?” 버티스가 물었다.

 

“아마도요.” 그 청년이 대답했다.

 

“하지만 여기는 아마존의 쇼룸이 아닙니다. 벤지스가 아마존을 위해서 이 매장에 상품을 진열하고 직원을 고용한 게 아니에요. 고객들이 저희 가게에서 제품을 사길 바라는 겁니다.” 버티스가 설명했다.

 

그들은 우두커니 서서 버티스를 바라봤고, 여자가 물었다. “, 여기 직원이세요?”

 

버티스는 판매 사원 차림이 아니었다. 그녀의 아버지가 벤지스를 창립했고, 그녀는 바로 그 400억 달러 규모의 전자제품 전문 소매회사의 이사회 의장이라는 사실을 그 커플이 알 리 없었다. 현재 그녀는 약 2000개에 달하는 가맹점 중 한 곳을 예고 없이 방문하는 일정을 수행 중이었다. 하지만 이 사실을 그들에게 설명할 필요는 없었다. “신경 쓰지 마세요. 하지만 당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에 이르는지 알고 계셔야 해요. 당신은 벤지스에서 실물을 본 후 어떤 TV를 살지 결정했을 거에요. 그런데 주문은 아마존에서 한다면 결국 저희를 속이는 겁니다.”

 

그녀도 자기 말투가 날카로웠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 커플은 이제 곧 버티스가 오즈의 마법사 속의 못된 마녀처럼너희들과 그 강아지를 가만두지 않겠다는 협박이라도 할 것처럼 느끼는 표정이었다

 

img_20150827_2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5.9월호 진화하는 DESIGN THINKING 17,000원 15,3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5.9월호 온라인 쇼핑객의 발길을 되돌릴 수 있을까?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