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 운영관리

제너럴리스트가 스페셜리스트보다 더 좋은 일자리를 제안받는 이유

매거진
2016. 6월호

Defend Your Research

 

제너럴리스트가 스페셜리스트보다 더 좋은 일자리를 제안받는 이유

 

연구 내용:툴레인대의 제니퍼 멀루지Jennifer Merluzzi조교수는 컬럼비아경영대학원의 데이먼 필립스Damon Phillips교수와 함께 2008년에서 2009년 사이 최상위권 학교에서 MBA를 마치고 투자은행[1]에 취업한 약 400명의 졸업생을 연구했다. 학교 성적과 MBA를 취득하기 전에 다녔던 직장, 재학 중 인턴십 활동, 졸업 후 진로 등 개인별 정보를 자세히 살펴봤다. 연구 결과 다양한 분야에서 두루 경험을 쌓은 학생들이 줄곧 투자금융 분야에 종사한 학생들보다 일자리를 더 많이 제안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논의점:고용시장에서 스페셜리스트는 제너럴리스트보다 정말로 저평가받고 있는 것일까? 우리는 다재다능한 팔방미인형 인재가 되는 편이 나은 것일까?

멀루지 교수의 설명을 들어보자.

 

멀루지: 확실히 스페셜리스트는 고용시장에서 불이익을 받았습니다. 취업문이 좁을 뿐 아니라 사이닝 보너스 signing bonus [2]도 적었습니다. 스페셜리스트가 제너럴리스트인 동료 졸업생보다 48000달러나 연봉을 적게 받은 경우도 있었죠.

 

160622 

 

HBR: 스페셜리스트와 제너럴리스트는 어떤 기준으로 나눴는지요?

 

학생들이 MBA 과정을 밟기 전과 재학 중, 인턴십 기간 동안 특정한 분야에서 꾸준한 활동과 경험을 했는지를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이를테면 투자은행에서 근무하다가 경영대학원에 들어와 재무에 초점을 맞춰 공부를 하고 다시 투자은행에서 인턴으로 일한 사람의 경우 스페셜리스트로 분류했습니다. 그런데 다른 업종, 예컨대 광고 같은 분야에서 경력을 쌓고 MBA 과정에서 재무에 주력하고 컨설팅회사에서 인턴을 한 다음 투자은행에 들어갔다면 제너럴리스트로 분류했어요. 일단 이런 기준으로 조사 대상자들을 분류하고 나니 그들이 제의받은 일자리와 연봉을 비교할 수 있었어요. 예상했던 대로 스페셜리스트들이 불리한 대접을 받고 있더군요.

 

스페셜리스트가 불리할 수 있다는 생각을 어떻게 하게 되셨나요?

 

첫째로는, 엄격한 선발 과정을 거쳐 인력을 채용하는 노동시장에서는 전문성이 크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른 검증된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다면 전문성을 중요한 평가 지표로 삼겠지만, 최상위권 MBA 과정을 이수했다면 고용을 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이미 자질이 충분하다고 여길 수 있죠. 그런 상황에서는 경력의 일관성을 더 이상 장점으로 내세우기가 곤란합니다. 둘째로는, 고용을 하는 기업들은 이전 경력을 바탕으로 점진적으로 확장해온 경험치는 낮춰볼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뒀지요.

 

커리어 상담을 받으면 대개 전문성, 즉 특화된 경력을 쌓으라고 충고하는데요. 그건 틀렸다고 보시나요?

 

요즘 MBA에서는 금융이든 마케팅 전문가든 일관된 분야에서 경력을 쌓으라고 강조합니다. 그 결과, 시장에는 비슷한 사람들로 넘쳐나게 됩니다. 전문가들이 여기저기 널려 있으니 전문성을 갖춰도 일자리를 구할 때 협상력이 약해지게 되죠. 대체 인력을 쉽게 찾을 수 있으니까요. 게다가 기업이 스페셜리스트를 많이 쓰다 보면 다재다능한 제너럴리스트와 비교해 스페셜리스트의 상대적 가치를 계산하기 쉽거든요.

 

언제부터 MBA 사이에서 전문성이 강조되기 시작했나요?

 

지난 5~10년 정도 사이에 그렇게 됐어요. 불황의 여파 같은 여러 요인들이 그런 현상을 부채질했다고 볼 수 있죠. 전문성이라는 요소가 학생들에게 MBA를 취득하는 일이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1년짜리 석사과정이 많아진 것도 또 다른 요인이지 않을까 합니다. 이처럼 집중적인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MBA 과정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단기간에 재무 분야의 석사학위를 받을 수 있죠. 하지만 MBA의 핵심 가치는 여전히 경영을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점이며, 실제로 기업들도 그렇게 여기고 있습니다.

 

그런 한 분야에 주력한 전문가들이 그저 상대적으로 능력이 뒤떨어진 거라면요?

 

사실 다른 졸업생들에 비해 전문가들은 대부분 더 우수한 자질을 지닌 편이었어요. 이미 다른 석사학위를 갖고 있거나 학부 성적이 더 뛰어난 경우가 많았고, MBA 과정에 들어오기 전의 연봉도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경우가 많았죠.

 

[1] 고객예금을 바탕으로 대출하는 일반 상업은행과 달리 기업공개나 자금 조달, M&A 등의 업무를 주로 하는 은행

[2] 새로운 인재를 영입할 때 지급하는 일회성 인센티브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6.6월호 월화수목금금금 17,000원 15,3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6.6월호 제너럴리스트가 스페셜리스트보다 더 좋은 일자리를 제안받는 이유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