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위기관리

그라운드호그가 이른 봄을 예측하면 투자심리가 살아난다

매거진
2023. 1-2월호
영국 노섬브리아대 사바 샤나예프Savva Shanaev 박사와 동료연구자 두 명은 북미지역의 오랜 명절 그라운드호그 데이Groundhog Day의 주인공 펑서토니 필1의 예측 결과와 지난 100년간 미국 증시 수익률을 비교했다. 전설에 따르면 펜실베이니아의 그라운드호그가 2월 2일 굴에서 나왔을 때 자기 그림자를 보면(즉 날이 맑으면) 겨울이 6주간 더 지속된다. 그림자를 보지 못하면 겨울이 끝나고 봄이 오는데 연구진은 그와 함께 증시가 오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결론은:

026

샤나예프: 대체로 시장은 우리 생각보다 훨씬 합리적입니다. 가치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요약할 때 매우 효율적이죠. 하지만 때로는 놀라울 정도로 비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HBR: 그럼 그라운드호그 데이가 특별한 경우가 아닌가요? 전혀요. 학계에서는 5~10월까지 주식시장이 최악으로 치닫는 경향을 반영하는 격언, ‘5월에 팔고 떠나라’ 효과도 입증한 바 있습니다. 이 밖에 연초에는 주가가 오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른바 ‘1월 효과’가 있고요. 주초의 수익률이 평균보다 낮은 ‘월요일 효과’도 있습니다. 보름달과 수성이 역행할 때 주가가 부진하다는 몇몇 연구결과도 존재하죠.

이런 효과들은 대부분 전세계적으로 상당히 일관되게 나타나지만 다른 역법이나 미신에 토대를 둔 시장 이상 현상market anomalies은 보다 국지적입니다. 중국 같은 경우 음력설에 수익이 증가하고요. 종목 코드에 행운의 숫자 8이 들어간 주식은 평균 이상의 실적을 거두는 반면 불운의 숫자 4가 들어간 주식은 실적이 더 저조합니다. 이스라엘의 증시수익률은 유쾌한 분위기의 명절 로쉬 하샤나Rosh Hashanah 때는 더 높고 엄숙한 분위기의 욤 키푸르Yom Kippur 때는 더 낮습니다. 많은 이슬람 국가의 주식시장은 라마단을 기념하는 한 달 동안 비정상적으로 양호한 수익률을 보입니다.

그라운드호그의 예측이 시장수익률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나요? 대체로 겨울이 길다고 예측한 뒤에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를 찾지 못했지만 이른 봄을 전망한 뒤에는 증시가 2.78% 상승했습니다. 이른 봄을 예측하는 경우는 평균 4년에 한 번꼴로 드물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더 강하게 반응하는 것 같습니다.

왜 투자자들이 기업의 실제 가치와 무관한 정보에 영향을 받을까요? 일부 투자자들은 정말로 미신을 믿습니다. 무의식적으로라도 말이죠. 어떤 사람들은 안 그럴 것 같으면서도 이런 문화적 현상에 수반되곤 하는 시론에 휩쓸립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미신을 믿는 투자자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예상해서 투자전략을 세울 수 있겠죠. 사실 그라운드호그가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봄을 예측하는 2월 2일보다 2주 앞서 확연해지기 시작합니다. 마지막 설명이 적어도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는 뜻이죠.

어떻게 그런 거죠? 2월 2일 펑서토니에 구름이 짙게 끼면 보통 그라운드호그는 자기 그림자를 보지 못하는데 믿을 만한 일기예보는 최대 2주 전에 나옵니다. ‘그라운드호그 데이 주식시장 효과’가 순전히 미신이나 감정에 따른 것이라면 예측이 나온 뒤에야 효과가 발휘되겠죠. 우리는 그보다 2주 전에 시장의 이상 활동을 관측했기 때문에 일부 투자자들이 펜실베이니아 일기예보를 주시하면서 그에 따라 마켓 포지션을 조정한다고 보는 겁니다.

자세히 설명해 볼게요. 일기예보가 흐린 날을 예고하면 일부 투자자들이 그라운드호그 데이에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걸 알고 사전에 매수해서 증시가 소폭 상승합니다. 그런 다음 2월 2일이 지나고 곧바로 매도해서 2월 2일 당일이나 직후에 미신을 믿는 투자자들만 거래할 때보다 그라운드호그 데이 이후의 상승효과가 다소 줄어듭니다. 다시 말해 작지만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그라운드호그 데이 사전 효과는 이상 현상을 인식하고 이에 따라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미신을 믿지 않는 투자자가 적어도 어느 정도는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봄이 일찍 온다는 예측이 흐린 하늘과 상관이 있다면 예외적 시장수익이 단순히 날씨로 인해 생길 수도 있지 않을까요? 연구진은 분명히 날씨와 투자행동 사이의 상관관계를 찾았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연구결과는 사실상 제 결론을 뒷받침합니다. 악천후에는 보통 평소보다 증시가 떨어지는데요. 2월 2일에 날씨가 나쁘면 증시가 강세를 보인다는 건 뭔가 다른 일이 벌어지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어쨌든 펜실베이니아 한 작은 마을의 날씨가 국가 전체의 주식매매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 같습니다.

특정 산업이나 시장에서 효과가 더 강하게 나타났나요? 몇몇 동료들이 펑서토니 필의 예측이 철강업계처럼 펜실베이니아와 긴밀한 유대를 가진 기업들의 주가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했는데 결정적이지는 않았습니다. 저도 산업별로 결과를 나눠 분석했지만 큰 차이는 없었고요.

그라운드호그 데이가 북미지역의 관습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다른 시장에서는 당연히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영국, 호주, 독일, 프랑스, 일본의 수익률을 분석한 결과 2월 2일을 전후로 이들 국가에서는 이상 징후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라운드호그 데이 현상이 계속될 거라고 보시나요? 제가 다른 주식시장의 이상 현상에 대해서도 연구를 했는데요. 투자자그룹이 이상 상황을 인식하면 영향력이 줄어드는 경향을 발견했습니다. 시장이 이상을 알아차리면 보통은 스스로 바로잡습니다. 하지만 그 분석은 투자자 사이에 너무나 잘 알려져서 영향력이 거의 사라진 월요일 효과처럼 더 널리 연구되고 공개된 이상 현상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라운드호그 데이 효과는 훨씬 덜 알려졌죠. 따라서 우리 데이터가 일러주는 대로 일부 투자자들이 이미 어느 정도 대응하고 있지만 시장이 완전히 바로잡을 가능성은 낮습니다.

이 기사가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이 읽는다면 그럴 수 있죠! 하지만 그라운드호그 데이 효과는 비교적 규모가 작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투자자에게 4년에 한 번 정도 3% 미만의 잠재적 이상 수익을 안겨주기 때문에 아무도 최우선순위로 삼지 않을 겁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5월에 팔고 핼러윈 이후에 사는 것만으로도 이 수익의 거의 2배를 올릴 수 있어요. 그렇게 수익률이 낮은 투자전략을 실현할 수 있는 인내심과 재원을 가졌다는 가정하에서요.

그라운드호그 데이 투자수익으로 은퇴는 못하겠네요? 당장은 힘들다고 봐야죠.


인터뷰어 다그니 두카Dagny Dukach

번역 박정엽 에디팅 조영주


1. Punxsutawney Phil, 펜실베이니아의 소도시 펑서토니에서 그라운드호그(마멋)를 부르는 이름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