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위기관리

그라운드호그가 이른 봄을 예측하면 투자심리가 살아난다

매거진
2023. 1-2월호
영국 노섬브리아대 사바 샤나예프Savva Shanaev 박사와 동료연구자 두 명은 북미지역의 오랜 명절 그라운드호그 데이Groundhog Day의 주인공 펑서토니 필1의 예측 결과와 지난 100년간 미국 증시 수익률을 비교했다. 전설에 따르면 펜실베이니아의 그라운드호그가 2월 2일 굴에서 나왔을 때 자기 그림자를 보면(즉 날이 맑으면) 겨울이 6주간 더 지속된다. 그림자를 보지 못하면 겨울이 끝나고 봄이 오는데 연구진은 그와 함께 증시가 오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결론은:

026

샤나예프: 대체로 시장은 우리 생각보다 훨씬 합리적입니다. 가치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요약할 때 매우 효율적이죠. 하지만 때로는 놀라울 정도로 비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HBR: 그럼 그라운드호그 데이가 특별한 경우가 아닌가요? 전혀요. 학계에서는 5~10월까지 주식시장이 최악으로 치닫는 경향을 반영하는 격언, ‘5월에 팔고 떠나라’ 효과도 입증한 바 있습니다. 이 밖에 연초에는 주가가 오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른바 ‘1월 효과’가 있고요. 주초의 수익률이 평균보다 낮은 ‘월요일 효과’도 있습니다. 보름달과 수성이 역행할 때 주가가 부진하다는 몇몇 연구결과도 존재하죠.

이런 효과들은 대부분 전세계적으로 상당히 일관되게 나타나지만 다른 역법이나 미신에 토대를 둔 시장 이상 현상market anomalies은 보다 국지적입니다. 중국 같은 경우 음력설에 수익이 증가하고요. 종목 코드에 행운의 숫자 8이 들어간 주식은 평균 이상의 실적을 거두는 반면 불운의 숫자 4가 들어간 주식은 실적이 더 저조합니다. 이스라엘의 증시수익률은 유쾌한 분위기의 명절 로쉬 하샤나Rosh Hashanah 때는 더 높고 엄숙한 분위기의 욤 키푸르Yom Kippur 때는 더 낮습니다. 많은 이슬람 국가의 주식시장은 라마단을 기념하는 한 달 동안 비정상적으로 양호한 수익률을 보입니다.

그라운드호그의 예측이 시장수익률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나요? 대체로 겨울이 길다고 예측한 뒤에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를 찾지 못했지만 이른 봄을 전망한 뒤에는 증시가 2.78% 상승했습니다. 이른 봄을 예측하는 경우는 평균 4년에 한 번꼴로 드물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더 강하게 반응하는 것 같습니다.

왜 투자자들이 기업의 실제 가치와 무관한 정보에 영향을 받을까요? 일부 투자자들은 정말로 미신을 믿습니다. 무의식적으로라도 말이죠. 어떤 사람들은 안 그럴 것 같으면서도 이런 문화적 현상에 수반되곤 하는 시론에 휩쓸립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미신을 믿는 투자자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예상해서 투자전략을 세울 수 있겠죠. 사실 그라운드호그가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봄을 예측하는 2월 2일보다 2주 앞서 확연해지기 시작합니다. 마지막 설명이 적어도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는 뜻이죠.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1-2월호 What Most Companies Get Wrong About Managing Talent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1-2월호 그라운드호그가 이른 봄을 예측하면 투자심리가 살아난다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