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지속가능성 & 재무회계

ESG 목표와 재무 성과 간 필수 연결고리

매거진
2022. 9-10월호
103

SUSTAINABLE BUSINESS PRACTICES

ESG 목표와 재무 성과 간
필수 연결고리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열쇠



내용 요약

문제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 이슈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놀랍게도 ESG 약속을 이행하는 데 의미 있는 진전을 보인 기업은 거의 없다.

근본 원인

대부분의 기업은 ESG 요소를 내부 전략 및 운영 의사결정에 통합하지 않고, ESG 성과 개선이 기업 이익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투자자들에게 제대로 설명하지 않는다.

해결책

비즈니스의 주요 ESG 이슈를 파악하라. 전략, 재무, 운영상의 의사결정을 내릴 때 ESG 영향을 고려하라. 이해관계자와 협력하고, 조직의 역할을 재설계하고, 새로운 접근법에 대해 투자자와 소통하라.



최근 몇 년간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의 관점에서 기업 성과의 측정을 표준화하고 정량화하는 데 엄청난 진전이 있었다. 또한 ESG 성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거나 ESG 목표에 진지하게 임하는 기업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그러나 놀랍게도 ESG 약속을 이행하는 데 의미 있는 진전을 보인 기업은 거의 없다. 월드 벤치마킹 얼라이언스(WBA)가 조사한 글로벌 기업 2000개 중 대부분은 명확한 지속가능성 목표를 밝히지 않았으며, 밝혔더라도 달성 가능해 보이는 목표는 거의 없었다. 그나마 진전을 보이는 기업도 매우 느리고 점진적인 변화만 나타내고 있다. 파리협정이나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필요한 근본적인 전략 및 운영상 변화를 가져온 기업은 거의 없다는 뜻이다.

기업이 ESG 요소를 내부 전략 및 운영 의사결정에 통합하지 않고 ESG 성과 개선이 기업 이익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투자자들에게 제대로 설명하지 않는다면 지속가능성 목표에 진전이 있다는 그들의 주장은 기껏해야 기업 홍보에 불과하다. 최악의 경우 고의적인 거짓말이라고 할 수 있다.

스웨덴 주택건설사 보클록BoKlok, 이탈리아 전력회사 에넬Enel, 남아프리카공화국 보험사 디스커버리Discovery, 마스의 캔디 및 추잉껌 부문인 마스 리글리Mars Wrigley, 식품 대기업 네슬레 등 몇몇 기업은 재무 성과와 사회적 성과를 연결해 전략과 운영의 지속가능성을 갖춰 나가고 있다.(참고: 이들은 우리 회사인 FSG의 고객사이거나 우리 회사의 공유가치 이니셔티브Shared Value Initiative의 후원사다.) 이 글에서는 기업들이 ESG 성과를 핵심 비즈니스 모델에 완전히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6단계 프로세스를 소개하려 한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