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략 & 혁신

3D프린팅 전략 매뉴얼, 적층제조를 활용한 6가지 비즈니스 모델

리처드 A. 다베니(Richard A. D’Aveni)
매거진
2018. 7-8월(합본호)

3D프린팅 전략 매뉴얼

적층제조를 활용한 6가지 비즈니스 모델

리처드 A. 다베니

 

 

IN BRIEF

발전상

그동안 적층제조 기술은 계속 발전해 왔다. 공급자 생태계는 확장됐고 사용할 수 있는 재료도 늘어났다. 이는 곧 3D프린터가 전보다 한층 다양한 제품을 훨씬 대량으로 생산해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다.

 

기회

드디어 적층제조 기술은 주류에 진입할 채비를 마쳤다. 3D프린팅은 전통적인 제조방식과 비교해 경쟁력을 갖췄고, 정교한 고성능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제품들로 전환해 가며 생산할 수 있다.

 

시사점

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을 고려함으로써 기회를 활용하고 3D프린팅을 사용하는 경쟁사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해야 한다.

 

 

 

적층제조additive manufacturing 즉 ‘3D프린팅’의 새로운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이런 변화는 이 기술의 채택과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관해 중대한 시사점을 던져준다. 필자가 3D프린팅 분야에 대해 HBR에 마지막으로 기고한 후 3년이 흘렀다.(2015 5월호 ‘3D프린팅 혁명’ 참조) 그동안 3D프린팅의 성능은 계속 발전해 왔다. 사용할 수 있는 재료가 늘어났고 공급자 생태계도 확장 중이다. 이에 힘입어 러닝화 바닥창과 같은 소비재에서 터빈 날개 등 산업재까지 전보다 한층 다양한 제품을 훨씬 대량으로 생산해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할 수 있게 됐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맞춤형 제품 생산과 시장 수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도 전례 없이 향상됐다. 그 결과, 3D프린팅을 적용하는 분야가 넓어졌다. 시제품 제작과 전통적인 기계·도구 생산 등 기존의 제한적 용도를 넘어 적층제조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산업이 늘고 있다.

 

이는 전략적 차원에서 3D프린팅이 경쟁요소로 완전한 모습을 갖춰가고 있다는 의미다. 기업은 적층제조 기술을 활용해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사수하거나 지배적인 경쟁자로부터 주도권을 빼앗을수 있다. 다른 산업용 제품도 생산할 수 있는 3D프린터의 장점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다각화할 수도 있다. 결국 경영자는 3D프린팅의 범위와 잠재력을 이해하고 가까운 미래에 어떤 기회가 열릴지 판단해야 한다. 이 글은 그런 미래에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안내서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