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략 & 혁신

과도한 프로젝트의 덫

매거진
2018. 9-10월(합본호)

FEATURE MANAGING ORGANIZATIONS

과도한 프로젝트의 덫

Too Many Projects

로즈 홀리스터, 마이클 D.왓킨스

 

 

 

전략과제(INITIATIVE) 과부하에 대처하는 법

로즈 홀리스터

제네시스 어드바이저스(Genesis Advisors)

대표 코치 및 컨설턴트

 

마이클 D. 왓킨스

제네시스 어드바이저스

공동 창업자 겸 IMD 교수

 

 

과도한 프로젝트의 덫

 

 


IDEA IN BRIEF

 

문제점

대부분의 조직은 전략과제를 중단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심지어 더 이상 조직의 전략을 뒷받침하지 못하는 프로젝트조차 그렇다. 고위관리자들이 누적된 영향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거나 특별히 관심 갖는 프로젝트를 중단하기 싫어서다. 또는 이 두 가지 이유 모두 작용하기도 한다. 이들은 처리해야 할 프로젝트를 계속 쌓아 올린다. 그러면서 매니저들과 팀원들이 이 업무를 모두 소화해낼 수 있으리라고 기대한다.

 

결과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프로젝트를 중단하지 못하고 남아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명확한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하면 심각한 과부하에 걸릴 수 있다. 생산성과 업무몰입도, 실적, 인력 유지가 어려워지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해결책

경영자들이 전략과제 과부하의 근본 원인을 이해하면 조직의 위험을 더 잘 진단하고, 무엇을 취하고 무엇을 버릴지에 대해 현명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재능 및 기타 자원을 엄격하게 배분해 일을 마무리 지을 수 있다.
 

 

 

 

마이클 포터 교수는 그의 기념비적인 HBR 논문을 통해전략의 핵심은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전략 실행의 핵심은 하지 않기로 선택한 그 일을 실제로 하지 않는 것이다. 간단해 보이지만 조직이 진행 중인 중요한 전략과제initiatives를 중단하는 건 놀라울 정도로 어렵다. 새로운 과제나 프로젝트가 새로운 전략에 부합하지 않을 때도 마찬가지다. 그 대신, 경영진은 새로운 업무를 겹겹이 쌓아 올린다. 이는 일선 직원들에게 심각한 과부하를 가져온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