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략

옵션의 힘

매거진
2023. 1-2월호
135

LEADERSHIP STYLES


옵션의 힘
항상 이기도록 도와주는 4가지 옵션



내용 요약

문제

위기나 기회에 직면하면 리더는 종종 과거에 효과적이었던 리더십 스타일로 되돌아간다. 리더십이 효과적이려면 기본적인 반응을 뛰어넘어 실시간으로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 더 많은 옵션을 만들어야 한다.

새로운 모델

이 글에서 두 리더십 코치는 리더가 대인관계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옵션을 만들 수 있도록 ‘4가지 자세’의 접근법을 제시한다.

프로세스

리더는 자신의 기본 자세를 파악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대안을 사용할 계획을 세우고, 하나의 접근법이 효과적이지 않으면 다른 접근법으로 전환할 준비를 해야 한다.



위기나 거대한 새로운 기회가 닥쳤을 때 어떻게 대응할 거냐고 리더들에게 물으면 그들은 항상 무엇을 해야 할지 이미 알고 있다고 답한다. 이런 반응은 굉장히 놀라운데, 대부분의 위기와 기회는 예상치 못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우리가 코칭한 한 고위임원은 이렇게 말했다. “어떤 위기가 닥치든 나는 재빨리 문을 열고 나와 조치를 취합니다. 어떤 장벽이 앞길을 막아도 나는 뛰어넘거나, 땅을 파서 기어가거나, 뚫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나는 내 사람들과 함께 선두에서 리드합니다.” 이런 식의 접근법은 결단력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특히 위험이 큰 상황에서는 협소한 해결책밖에 내놓지 못한다. 만일 이런 스타일의 리더가 자기 힘으로 헤쳐 나갈 수 없는 장애물에 부딪히면 어떻게 될까?

우리가 코칭한 또 다른 리더는 조금 다른 접근법을 취했다. 매우 침착한 성향의 그는 직원들에게 적극적으로 권한을 위임하는 리더였다. 그런데 이런 접근법은 위기가 가시화되고 직원들이 당황해 어쩔 줄 모르는 상황이 되자 힘을 잃었다. 그는 침착하게 자기 스타일을 고수하면서 사람들을 격려했다. “걱정하지 마세요. 당신들이 해결해 낼 거라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직원들은 해결하지 못했고 서로 싸우기 시작했으며 몇 달 만에 회사는 시장에서 선두 지위를 잃었다.

우리는 고위 리더들에게 코칭과 조언을 제공하면서 리더들이 스스로 익숙하지 않거나 위험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자신들이 익숙한 방식으로 행동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본능적으로 과거에 효과적이었던 행동과 자세를 취한다는 의미다. 물론 어떤 경우에는 그 방법이 옳을 수 있다. 하지만 환경이 달라졌을 때 반사신경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리더는 평소 대응하는 방식을 넘어서서 그 순간 가장 필요한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해 더 많은 옵션을 만들어야 한다.

리더의 역할에 보물찾기 지도처럼 표시된 지점까지의 경로를 보여주는 정답은 없다. 원하는 목적지로 나아가려면 여러 갈래의 경로를 만드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비즈니스를 10배 성장시키는 전략을 추구하든, 치명적인 잠재적 위협에 직면하든, 미지의 새로운 영역으로 팀을 이끌든 훌륭한 리더는 기회가 발생하거나 위기가 닥쳤을 때 실시간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최적의 방향으로 움직인다.

우리의 경험에 따르면 리더의 성공은 ‘MOVE’ 능력에 달려 있다. MOVE란 우선순위에 주의를 기울이고mindfully, 항상 승리를 위한 여러 방법의 옵션options을 만들고, 유리한 지점을 입증validate하고, 이해관계자들이 함께하도록 참여engage시키는 것을 말한다.(MOVE 프레임워크는 책 에서 자세히 설명했으며 누구나 웹사이트 RealTimeLeadershipInstitute.com에서 MOVE 능력을 자가 진단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MOVE 모델 중에서도 두 번째 단계인 ‘옵션’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4가지 리더십 접근법과 각 접근법을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살펴보고, 실시간으로 옵션을 탐색하는 프로세스를 소개하겠다.

4가지 자세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1-2월호 What Most Companies Get Wrong About Managing Talent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1-2월호 옵션의 힘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