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을 한 장으로 나타내라 슬라이드 한 장으로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직원과 투자자를 사로잡는 최선의 방법이다
내용 요약
문제비슷한 두 회사가 투자자들에게 거의 동일한 전략을 제시할 때 시장은 종종 한쪽은 보상하지만 다른 쪽은 보상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발생 원인연구에 따르면 이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차별화 요소는 기업이 전략에 대한 설득력 있는 시각화 자료를 제공했는지 아닌지다.
해결책효과적인 시각화를 통해 전략을 강화하라. 시각화를 디자인 할 때 다음 5가지 규칙을 따라야 한다. 아이디어를 서너 개의 주요 개념으로 그룹화하고, 디테일을 살려 여러 층을 만들고, 층을 구분할 때만 색상과 음영을 사용하고, 요소 간의 명확한 관계 순서를 표시하고, 정보를 수평적으로 구성하라.
2014년 12월 1일 사이프레스 반도체Cypress Semiconductor는 다른 반도체 제조업체인 스팬션Spansion을 16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당시 사이프레스의 CEO였던 서먼 로저스가 이 거래를 발표하자 주식 시장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 분석에 따르면 교란변수들의 영향을 배제했을 때 거래 발표 이후 사이프레스의 주가는 13% 상승했다. 분명 투자자들은 회사의 인수 근거에 대해 믿음을 보였다.
이 거래의 결과를 장기적으로 살펴보면 그들의 낙관적인 전망은 옳았다. 1년 후 회사의 가치를 살펴본 결과, 인수 전보다 시가총액이 13% 더 높았다. 주식시장이 해당 거래의 잠재력을 정확하게 예측했던 셈이다.
2년 전인 12월 12일에는 제약회사 메디슨스 컴퍼니Medicines Company가 전문 제약회사 인클라인 테라퓨틱스Incline Therapeutics를 인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거래는 가치 창출 측면에서 스팬션 인수 거래와 매우 유사했다. 그리고 1년 후 두 회사의 합병 법인 시가총액도 13% 더 높았다. 하지만 메디슨스의 CEO인 클라이브 민웰이 이 거래를 발표했을 때 주식 시장의 반응은 미적지근했다. 주가는 1.8% 상승하는 데 그쳤다. 투자자들은 회사의 인수 근거를 이해하지 못했다.
이런 현상과 관련해 한 가지 패턴이 발견됐다. 2012~2017년까지 미국에서 발생한 654건의 대형 거래 표본을 분석한 결과, 유사한 거래 간 이런 종류의 불균형이 자주 나타났다. 특정 인수 또는 합병에 대해 시장이 회사가 예상한 가치를 즉시 반영하는 경우도,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그렇다면 투자자들이 CEO의 프레젠테이션을 믿을지 말지를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연구자들은 인수(‘사건’)의 어떤 특징이 주식 시장 반응을 설명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벤트 연구방법론을 사용해 통계 분석을 실시했다. 그러자 표본에 포함된 인수 사례에서 단순해 보이지만 의미 있는 한 가지 요인이 나타났다. 프레젠테이션에 거래의 전략적 근거를 설명하는 슬라이드가 첨부된 경우 투자자들이 즉각적으로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울 가능성이 두 배 이상 올라갔다. 이 같은 전략 시각화가 거래 발표 후 가치 평가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은 다른 사진, 지도, 로고, 막대 차트와 선 그래프 같은 시각적 도구의 영향보다 4배 더 컸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Copyright Ⓒ 하버드비즈니스리뷰 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