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략

행동주의 투자자보다 한 수 앞서는 방법

매거진
2014. 5월

헤지펀드가 우리 회사의 주식을 사들이고 변화를 요구하기 전에 무엇을 할 것인가


cover_96_May 

Illustration: Yarek Waszul

 

2013 7, 행동주의 투자자(activist investor) 넬슨 펠츠는 미국 음료회사 펩시코 회장 겸 CEO 인드라 누이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의 트라이언 펀드 매니지먼트(Trian Fund Management)가 펩시코에 13억 달러 이상의 지분을 갖게 됐다고 전했다. 그리고 펩시코가 몬델레즈 인터내셔널(Mondel?z International)을 인수하고 펩시코를 각각 음료와 식품에 주력하는 두 개 사업으로 분사하도록 요구했다. 펠츠는 몬델레즈에 10억 달러 지분을 소유하고 있었다. 이전에 펠츠는 세계적인 식품회사 크래프트에 대해서도 비슷한 간섭을 한 적이 있다.

 

크래프트 CEO 아이린 로젠펠드에게 영국 식품회사 캐드베리 슈웹스를 인수하도록 압력을 넣은 다음 합병한 회사를 글로벌 스낵 비즈니스(몬델레즈)와 식료품 비즈니스(크래프트)로 분리했다. 이렇게 탄생한 몬델레즈는 네슬레와 유니레버 같은 세계적인 대기업과 경쟁하느라 어려움을 겪었다. 그래서 펠츠의 펩시코 계획이 나왔다.

 

인드라 누이와 펩시코 이사회는 넬슨 펠츠의 무자비한 공격에 맞설 준비가 돼 있었다.

 

펠츠의 제안은 대담하고 충격적이지만 오늘날에는 이런 일이 심심치 않게 일어나고 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행동주의 헤지펀드(activist hedge fund)라는 새로운 종류의 주주가 나타나 기업과 시장 사이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런데 행동주의자들의 이런 행동이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다. 기업의 적대적 매수를 막는 이사회 시차임기제(staggered boards)와 포이즌 필(poison pills)을 폐지하는 등 지배구조 변화를 꾀하는 방법은 1990년대 이후 공무원연금과 노동조합연금 펀드들의 행동과 유사하다. 기업이 부채를 더 많이 떠안고 주주에게 더 많이 지급하도록 하는 행동은 1980년대의 기업 사냥꾼들을 떠오르게 한다. 실제로 펠츠와 칼 아이칸을 비롯한 유명한 행동주의 투자자 가운데 일부는 예전에 기업 사냥꾼이었다.

 

이 행동주의자들은 기업 경영진과 이사회에 대한 압박을 극적으로 증가시켰다. 이들은 거의 매일 새로운 회사를 목표로 삼았다. 로펌 왁텔, 립튼, 로젠 앤 카츠(Wachtell, Lipton, Rosen & Katz)에 따르면 2013년에 200개 이상의 행동주의 캠페인이 시작됐고, 행동주의 펀드가 관리하는 자산이 50% 이상 증가했다. 이 펀드들의 가치는 약 1000억 달러(미국 기업의 총 주식 시장 가치의 1%에 불과하다)로 추산되지만 행동주의자들의 영향력은 이들이 투자한 달러를 훨씬 뛰어넘는다.

 

행동주의자들이 사용하는 수법은 간단하다. 저평가됐다고 생각하는 주식을 사들인 후에 주주에게 현금을 더 많이 돌려주거나 주식 가격을 끌어내리는 사업을 포기하는 등 회사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자신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일을 하도록 경영진을 압박하는 것이다. 이사회에 자리를 요구하거나, CEO를 교체하거나, 특정한 비즈니스 전략을 주장하는 등 기업 지배에 깊이 관여하는 일도 점점 더 잦아지고 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행동주의는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주식 가격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루시안 벱척(Lucian Bebchuk)과 앨런 브래브(Alon Brav), 웨이장(Wei Jiang) 1994년부터 2007년까지의 행동주의 투자에 대해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목표 기업의 5년간 운영 성과가 개선됐다.

 

헤지펀드 행동주의가 미국 기업과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사실 우리는 헤지펀드 행동주의가 눈앞의 이익만 생각하는 태도를 조장하고 재무지표에 과도하게 치중하는 경향을 강화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그렇지만 행동주의자와 이들을 따르는 기관투자가들이 실질적인 수익을 만들어내고 있기 때문에 헤지펀드 행동주의는 앞으로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CEO와 이사회는 기업을 위해서 행동주의의 간섭에 대해 불평하기보다 적극적으로 대책을 세워야 한다.

 

인드라 누이와 펩시코 이사회는 넬슨 펠츠의 무자비한 공격에 맞설 준비가 돼 있었다. 아래에서 자세히 기술하겠지만 인드라 누이와 펩시코 이사회는 음료 사업과 스낵 사업을 분리하라는 펠츠의 단순한 제안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 시장 현실을 바꿀 수 있는 적절한 전략 계획을 갖고 있었다. ‘명확한 전략적 초점을 갖고 이에 집중하라.’ 이것이 최고경영진과 이사회가 행동주의의 도전을 물리치고 조직을 개선할 수 있는 6가지 방법 중 하나다.

 

Idea in Brief

 

도전

행동주의 헤지펀드는 기업과 시장의 상호작용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들의 수법은 간단하다. 저평가됐다고 생각하는 주식을 사서 주식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되는 일을 경영진이 하도록 압력을 넣는 것이다.

 

위험

행동주의자들이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이들은 대개 기업에 재앙을 초래할 수 있는 급진적인 변화를 요구한다. 행동주의자들이 이끄는 대로 끌려가다가 길을 잃는 일이 없도록 대비해야 한다.

 

대응 방법

1.명확한 전략을 갖고 집중한다.

2.자신의 비즈니스를 행동주의자가 하듯 분석한다.

3.외부 고문단을 미리 준비해둔다.

4.이사회가 공감대를 형성한다.

5.공표한 목표를 수행한다.

6.행동주의자의 아이디어를 무시하지 않는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4.5월 Blue Ocean Leadership 17,000원 15,3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4.5월 행동주의 투자자보다 한 수 앞서는 방법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