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략 & 재무회계

당신의 실패수익률(ROF)을 올려라

매거진
2016. 5월호

hbr_110

 

당신의 실패수익률(ROF)을 올려라

 

유명 기업들이 성장하려고 노력하는 가장 중요하고도 뿌리 깊은 이유는 실패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실제 2015년 보스턴컨설팅그룹이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자 중 31%는 혁신을 가로막는 주요 장애물로 위험을 회피하는 문화를 꼽았다.

 

고위 경영진은 이 문제를 매우 잘 알고 있다. 이들은 실패가 유용하다고 인식한다. 3M의 전설적인 회장 윌리엄 맥나이트William McKnight는 일찍이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다. “가장 훌륭하고 어려운 일은 모험과 도전정신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다 보면 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픽사Pixar사장 에드 캣멀Ed Catmull도 비슷한 견해를 보인다. “실수는 필요악이 아닙니다. 악이라고 할 수조차 없죠. 새로운 일을 하면서 피할 수 없는 결과이며, 가치 있는 일로 봐야 합니다.”

 

한편, 예산과 자원 배분, 위험 관리에 대한 관리 프로세스는 예측 가능성과 효율성을 기반으로 한다. 경영진은 이런 일에 대한 관리 능력을 보임으로써 승진하게 된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이 실수할 수도 있고 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한다.

 

하지만 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실패로부터 가치를 정밀하게 추출해 내면 된다. 그러면 실패수익률을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비용은 줄이고 혜택은 늘릴 수 있다.

 

실패수익률 공식에서 분모는 당신이 활동에 투자하는 자원이다.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이 투자를 줄이는 방법이다. 아니면 불확실한 주요 사실이 명확해질 때까지 작은 투자부터 차례로 신중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 분자는 당신이 경험에서 얻는자산이다. 이 자산에는 고객과 시장, 당신 회사와 팀, 그리고 당신 회사의 영업활동에 관해 수집한 정보가 포함된다. 이런 자산을 증가시키는 게 수익을 높일 수 있는 다른 방법이다.

 

10년 이상 팀과 조직의 역학을 연구하고 10여 개 산업에 걸쳐 50개 이상의 기업들과 같이 일하면서, 필자들은 사람들이 올바른 사고방식을 채택하면 분모를 최소화하는 것만이 아니라 분자를 극대화해서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실패에서 시장 통찰력이라는 즉각적인 가치를 얻을 수 있다. 또 개인적으로나 조직적으로 주요한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 폭넓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조직의 수익을 높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세 가지 단계가 있다. 첫째, 실행되지 않은 개별 프로젝트들을 연구해 가능한 한 많은 통찰력을 얻는다. 둘째, 그런 통찰력을 구체화해 조직 전체에 확산시킨다. 셋째, 실패에 대한 전반적인 접근 방식이 기대한 대로 효과를 발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사 차원의 설문 조사를 시행한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6.5월호 실패해도 울지마라 실패수익률을 올려라 17,000원 15,3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6.5월호 당신의 실패수익률(ROF)을 올려라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