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 전략

승진 면담의 기술

매거진
2018. 3-4월(합본호)

승진 면담의 기술

레베카 나이트

18_34_34_1 

승진을 요구하려면 대단한 배짱이 필요하다. 그러나 내가 다음 단계로 올라갈 준비가 돼 있다면, 당연히 승진을 요구해야 한다. 그렇다면 상사와의 대화는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까? 어떤 정보를 미리 수집해야 할까? 어떻게 해야 승진이 타당함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할 수 있을까?

 

전문가 의견을 들어보자

 

CEO 코치이자 리더십 연설가이며 작가인 사비나 나와즈Sabina Nawaz승진 면담이란 난감하기 마련이죠라고 말한다. “스스로 어떻게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죠. 자신을 판단해 달라고 매니저의 손바닥 위에 올라가 있는 거나 마찬가지니까요. 게다가 승진 대상이 아니라는 결론이 날 수도 있고요.” 괜히 상사를 짜증나게 하는 건 아닌가, 너무 욕심이 많아 보이진 않을까, 제 이득만 챙긴다는 소리를 듣지는 않을까 조바심이 날 것이다. 하지만 커리어를 개발해 나가려면 자기 홍보가 필요하다는 것이 밥슨리더십코칭&팀워크 프로그램의 설립자이자 교육 디렉터인 조지프 웨인트럽Joseph Weintraub의 조언이다. “그냥 일만 잘하고 있으면 조직이 알아서 챙겨주겠지 하는 생각은 잘못된 겁니다. 어느 정도의 자기 홍보는 필요해요. 한마디로, 스스로 챙기지 않으면 아무도 안 챙겨준다고 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승진을 요구할 때 쓸 수 있는 팁 몇 가지를 살펴보자.

 

자기를 돌아보라

 

웨인트럽은 가장 먼저 뭘 원하는가를 곰곰이 생각해 보라고 주문한다. “권한이 더 세졌으면 하는 겁니까? 아니면 더 높은 연봉? 관리자로서의 권위?” 탐나는 자리가 이미 있는가? 아니면 새로운 직무를 맡고 싶은가? 위로 올라가고 싶은 건가 아니면 다른 자리로 가고 싶은 건가? 웨인트럽은 자신이 가진 스킬이 조직 목표에 부합하는지도 잘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한다. 이런 질문을 스스로 해 보면 승진도 조직의 전략적 목표에 맞춰 요청할 수 있다.

 

사전 조사도 필요하다

 

나와즈는 외부 정보를 미리 수집하는 것도 영리한 전략이라고 말한다. “상급자를 많이 접촉해 놓으면, 당신의 승진을 직속상사 혼자가 아닌 여러 사람이 결정하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직속상사의 동료들도 승진에 한마디씩 보태게 되죠.” 나와즈는 이사회 임원을 개인적으로 만나 당신의 장단점에 대해 피드백을 받아놓고, 동료들과도 대화를 해서 사내 평판이 어떤지 물어 놓을 것을 권한다. 과거 사례를 알아 놓는 것도 좋다. 다른 사람들이 승진요청을 할 때 어떻게 해서 성공했는지도 알아보라. 그러다 보면 효과적인 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 동료들에게 당신의 승진 가능성에 대해 의견을 물어보는 것도 좋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승진이 결정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이 업무 실적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사람들이 기꺼이 따르고 싶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승진의 타당성을 제시하라

 

목표를 정확하게 파악했다면, 내가 왜 승진할 자격이 있는지에 대해 설득력 있는 근거를 만들어 놓아야 한다. 특히 회사의 승진 사이클보다 더 빨리 승진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더욱 중요하다. 나와즈는 회사에서네가 지금까지 한 걸 보여봐라는 식으로 나올 때를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한두 페이지로 지금까지의 성취를 분명히 보여줄 수 있는 메모를 만들어 보라. 목록을 만들어서 내가 얼마나 영향력이 있는지 분명한 지표를 제시하고, 내가 만들어낸 솔루션을 설명하고, 그 결과로 회사가 얼마나 재무적으로 이득을 보았는지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다른 부서나 소비자/직원 설문조사 등을 통해 당신의 성공을 증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해도 좋다. “승진하고자 하는 자리 수준으로 이미 일하고 있다는 점을 증명해야 합니다.” 웨인트럽은나의 후임은 동료 중 어떤 사람일지를 생각해보고 이 동료를 어떻게 이끌어 줄 것인지도 생각해 보라고 권한다. 상급자에게다른 사람을 발전시키는 일도 열심히 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야 한다. “이렇게 되면 나의 리더십이 돋보일 뿐 아니라, 내가 승진해도 그 자리를 메울 사람이 있다는 걸 알고 상사의 마음이 편해질 겁니다.”

 

모든 건 타이밍이다

 

승진을 요청하기에 완벽한 타이밍이라는 건 없다. 그래도 언제 요구할지는 잘 생각해봐야 한다고 웨인트럽은 충고한다. 회사가 구조조정으로 임직원을 대량해고 하고 나서 일주일 후라던가 중요한 클라이언트와의 거래가 끊어진 직후라면 좋은 타이밍은 아니다. ‘뭔가 좋은 일이 일어난 후를 노려야 한다. 대규모 신규 거래를 성사시킨 다음이라던가 회사가 탄탄한 실적을 발표한 다음 등이 좋다. 나와즈도 같은 생각이다. “회사 사정이 몹시 불안할 때라면,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소매를 걷어붙이고 회사를 안정시킬 수 있는 일을 하는 게 우선입니다.” 하지만 마음 놓고 안주하고 있어서도 안 된다. 당신의 승진이 회사의 목표 달성에도 도움이 된다면 승진을 강하게 추진해야 한다.

 

씨를 뿌려라

 

승진 면담은 단 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나와즈는 승진 요청과 관련된 대화를 지속적으로 이어가야 한다고 조언한다. 미리 작성한 메모를 참고하되 면담 초반에 다음과 같은 뉘앙스를 풍길 수 있어야 한다. “이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즐겁고, 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성취한 내용은 이렇습니다. 다음 레벨로 올라가려면 어떤 성취가 필요한지 지속적으로 의논했으면 합니다.” 웨인트럽은강점에 초점을 두고 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조언하면서, 왜 승진을 하고 싶은지 그 이유를 분명히 밝히라고 말한다. ‘매니저는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하는 사람이고, 리더는 제대로 해야 하는 일을 찾아서 하는 사람이다라는 오래된 속담도 있죠. 상사에게제가 하는 일이 잘하는 수준이 아니고 뛰어난 수준이었으면 합니다라고 말한 뒤, “제가 뭘 하면 다음 단계로 갈 준비가 되었다는 확신이 드실까요?”라고 물어보라. 성장하고 배우고자 하는 의욕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8.3-4월(합본호) 더 강력한 브레인스토밍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8.3-4월(합본호) 승진 면담의 기술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