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 리더십

탁월한 직원이 파트타임으로 전환하고 싶어 한다면

매거진
2021. 1-2월호
HBR의 가상 케이스 스터디는 실제 기업에서 리더가 직면할 수 있는 문제와 그에 대한 전문가의 해법을 제공합니다. 이번 사례는 토머스 J. 들롱, 마이클 브룩셔, 모니카 호건, 미셸 크라베츠, 사라 솜머의 하버드경영대학원 사례 연구 ‘Shapiro Global(case no. 407003-PDF-ENG)’을 토대로 했습니다. 원문은 HBR.org에서 볼 수 있습니다.

140

“안녕, 멜리사!” 수이 고는 휴대전화에 부하직원의 이름이 찍혀서 깜짝 놀랐지만, 얼른 전화를 받았다. 며칠 전부터 멜리사에게 연락해 보려던 참이었다.

두 사람은 다국적 영양보조식품 회사인 샤피로 글로벌(SG)의 싱가포르 지사에서 디렉터와 부디렉터로 사업개발 업무를 이끌고 있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두 사람과 팀원들은 동남아시아에서 사업을 확대하려는 SG의 계획이 수포로 돌아가지 않도록 쉼 없이 일해 왔다. 사업 확장을 이끌어오던 멜리사는 최근 화상통화에서 평소와 달리 집중력이 흐트러진 모습을 보였다. 수이는 멜리사가 팬데믹 재택근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걸 알고 있었다. 싱가포르의 많은 회사들이 사무실을 열어둔 반면, SG를 비롯한 일부 다국적 기업은 전 직원을 재택근무로 전환했다. 멜리사는 자기처럼 바쁜 직장에 다니는 남편과, 그리고 일곱 살 난 아들과 함께 방 두 개짜리 아파트에 살았다. 아이도 3개월 전부터 온라인 수업을 듣고 있었다.

“전화해줘서 고마워! 멜리사에게 시간 좀 내달라고 연락하려던 참이었어. 우리 나가서 신선한 공기 좀 쐴 겸 산책하면서 통화할까?” 수이가 말했다.

수이는 커리어 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하며 바쁘게 움직일 때 가장 행복함을 느끼는 사람이었다. 그는 1997년 SG가 싱가포르에 지사를 낸 초창기부터 함께한 7명의 직원 중 한 명이었다. 지사장의 비서로서 심부름하고 전화도 받고 사무실이 문제없이 돌아가도록 관리했다. 지사가 확장되면서 수이는 비즈니스 분석가로 승진했고, 그 뒤 14년 동안 기량과 경험을 쌓고 승진을 거듭하며 회사와 더불어 성장했다. 이제는 부하직원 28명을 두고 동남아시아 전역의 사업개발을 총괄하고 있다.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SG의 유일한 여성 임원이며, 바닥부터 시작해 지사장에 이른 유일한 인물이었다. 수이는 자신의 팀에서 젊은 직원들, 특히 여직원들에게 멘토가 돼주려 노력했다.

“그거 좋겠네요.” 멜리사가 대답했다.

“특별히 하고 싶은 얘기라도 있어?” 수이가 물었다.

잠시 침묵이 흐르더니, 이윽고 멜리사가 입을 열었다. “전해드릴 말씀이 있어요. 스콧과 저는 아기를 기다리고 있어요.”

수이는 그 말을 바로 이해하지 못했다. “아기라고?”

“임신 6개월쯤 됐어요.” 멜리사가 말했다.

막 현관을 나서던 수이는 그 자리에 멈춰 섰다. 푹한 날씨였지만 등줄기에 오싹한 한기가 느껴졌다. 그렇지만 재빨리 관리자 모드를 되찾았다.

“축하해! 정말 기쁜 소식이야. 출산휴가를 의논해야겠네. 싱가포르에서는 12주 동안 유급 출산휴가를 갈 수 있어. 미국보다 훨씬 낫지!”1 수이가 말했다.

멜리사가 말했다. “저, 그 문제 말인데요. 제가 그보다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할 것 같아요.” 수이는 얼굴이 굳어졌다. SG의 유망주인 멜리사에게 기대를 걸고 앞으로 몇 달, 몇 년 동안 계속 훈련시킬 계획이었다. 3개월의 공백조차 고전이 예상됐다.

“어떤 계획을 세우고 있어?” 수이는 애써 놀라움을 감추며 물었다.

“솔직히 말씀 드리면, 제가 풀타임으로 일하고 싶은지 확신이 서지 않아요.”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1.1-2월호 코피티션 Co-opetition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1.1-2월호 탁월한 직원이 파트타임으로 전환하고 싶어 한다면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