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BR의 가상 케이스 스터디는 실제 기업에서 리더가 직면할 수 있는 문제와 그에 대한 전문가의 해법을 제공합니다. 이번 사례는 데이비드 S. 리의 하버드경영대학원 사례연구 ‘Diversity in a Global Context: Making the Right Hire to Lead Asia(case no. HK1301-PDF-ENG)’를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원문은 HBR.org에서 볼 수 있습니다.
“조직 내 다양성 문제가 있어요.” 토론토에 본사를 둔 장난감 회사 주노의 스튜어트 랜드리 회장이 말했다. CEO인 알렉스 펠티에는 수긍하듯 고개를 끄덕였다. 회사가 이미 개선하려 애쓰고 있는 문제로 자신을 꾸짖는 것이 아님을 알고 있었다. 스튜어트는 다음 주 이사회가 열리기 전에 점심을 함께 하며 이 문제를 논의하고 싶었을 것이다.
주노의 아시아 사업부를 이끌어갈 주요 인재를 채용해야 하는 이 시점에 알렉스의 결정은 이사회의 핵심 안건이 될 것이다. 아시아 사업부의 2인자가 될 새로운 관리자는 존 창 본부장의 직속 부하가 되는 셈이다. 중국 본토에서 주노의 해외 생산시설을 관리하고 아시아 유통업체들의 매출을 감독하는 일을 돕게 될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서구 엔터테인먼트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주노의 생산과 매출이 늘어난 상황이었다. 매우 중요한 자리였기에 이 지역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사업을 성장시킬 잠재력 있는 인재를 찾고 있었다. 회사는 이후 존의 뒤를 이어 그에게 이사직을 맡길 계획도 갖고 있다. 주노가 가장 바라는 목표는 사내 임원진의 다양성을 더욱 확보하는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주노의 임원진은 여전히 백인 남성 일색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