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기업문화 관리가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이라는 인식은 널리 퍼져있다. 하지만 조직이 의도한 대로 직원들의 행동을 이끌 만큼 기업문화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기업은 거의 없다.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일 보통 기업문화는 일련의 무의식적인 규범, 원칙, 가치로 묘사된다. 이는 취할 수 있는 행동들이 서로 충돌되지만 모두 중요한 딜레마 상황에서 선택을 내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지침을 제공하지 못한다.
해결책 6가지 규칙을 따르라. 직면할 수 있는 딜레마에 대한 문화적 기반을 마련하고, 기업의 가치를 딜레마로 테스트하고, 다채로운 용어로 가치를 전달하라. 가치에 맞는 사람을 채용하고, 문화가 전략을 주도하도록 하고, 가치에서 물러날 때를 알아야 한다.
커리어를 시작하면서 필자는 건강관리 소프트웨어 전문업체인 HBOC에서 일했다. 어느 날 인사부 직원이 테이프 한 롤을 들고 카페테리아에 들어와 벽에 포스터를 붙이기 시작했다. 포스터에는 회사의 가치관이 감청색으로 적혀 있었다. “투명, 존중, 성실, 정직.”
다음날 우리는 같은 문구가 적힌 지갑 크기의 플라스틱 카드를 받았고, 이를 외워 행동에 반영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이듬해 경영진이 17건의 음모와 사기 혐의로 기소됐을 때 우리는 회사의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지 알게 됐다.
피터 드러커가 “문화는 전략을 아침식사로 먹는다culture eats strategy for breakfast”는 유명한 선언을 한 이후, 기업문화 관리가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다. 하지만 기업문화를 직원 행동의 지침이 되는 조직의 현실이 될 수 있도록 명확하게 표현하는 기업은 거의 없다. 여기서 의문이 생긴다. 문화가 전략을 아침식사로 먹는다면 어떻게 요리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