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 운영관리

채용시험의 고수되기

매거진
2015. 7-8월호

Managing Yourself

채용시험의 고수되기

 

 

img_20150703_154_1_max

많은 기업들이 시험을 통해 직원을 채용하고 있다. 시험에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여기에 담았다.

 

만약 당신이 학교를 졸업하면서 시험과도 이별했다고 여긴다면 생각을 바꿔라. 최근 조사에 따르면 종업원 수가 100명 이상인 기업의 약 76%가 적성검사나 인성검사 같은 시험으로 직원을 채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수치는 향후 몇 년간 88%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채용시험이 신입사원에게만 해당하는 것도 아니다. 후보의 자질과 역량을 검증하기 위해 기업은 고위직으로 갈수록 시험에 더 많이 의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글로벌 통계자료에 따르면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는 기업의 59%가 시험을 활용했지만 중간관리자를 뽑을 때는 72%, 임원급을 뽑을 때는 80%로 비중이 높아졌다. 따라서 당신이 지금까지는 한번도 채용시험을 보지 않았더라도 다음 이직 때에는 이를 피하지 못할 확률이 충분히 존재한다.

 

어떻게 하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당신의 커리어에 돌부리를 놓는 대신 탄탄대로에 첫걸음을 뗄 수 있을까? 나는 지난 15년간 평가에 대해 연구해왔고 기업용 평가기법을 100가지 이상 개발해 왔다. 그 결과 정교하게 개발된 평가시험에 대처하는 왕도는 없단 사실을 깨닫게 됐다. 회사는 시험을 통해 특정 직무에 요구되는 특성과 기량을 가진 사람들을 가려낸다. 자신의 자질을 꾸며낸 사람은 입사 후에 언제라도 그 사실이 드러나게 된다.

 

만약 당신이 이런 채용시험에 미리 준비된 지원자라면 채용과정에서 최선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지원한 회사가 당신이 그 직무에 맞는 사람인지 평가하는 것처럼 당신도 그 직무가 자신에게 맞는지 더 잘 평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기업은 채용시험 결과를 신중하게 받아들이므로 당신도 같은 태도를 가져야 한다. 지금부터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채용시험 유형을 소개하고, 기업이 그 결과를 해석하는 방식에 있어서 당신이 꼭 알아야 할 사항들을 설명하겠다.

 

시험으로 무엇을 측정하는가?

채용시험은 3세기 한() 왕조 때부터 존재해왔다. 중국 황제들은 관리들을 뽑을 때 후보의 지식과 지성, 도덕적 청렴성을 판단하기 위해 시험을 이용했다. 현대의 인성검사와 지성검사는 제1차 세계대전 중에 참전용사를 선발하기 위해 미국과 유럽에서 처음 도입됐고, 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기업이 입사 지원자들을 가려내기 위해 평가시험을 채택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기업이 평가시험을 선호하는 이유는 인력 채용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을 월등하게 줄여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험은 면접관들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편견에 의해 특정 후보의 당락을 결정하는 상황을 방지한다. 또한 시험은 원격으로 진행되고 전자 채점이 가능하기 때문에 면접보다 지원자의 범위를 넓혀주는 효과도 있다.

 

시험이 중요한 이유는 시험을 통해 지원자가 기업에서 성공적인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세 가지 주요 자질, 즉 업무역량, 직업윤리, 정서지능을 갖고 있는지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회사들은 여전히 이 세 가지 자질을 이력서와 평판 조회, 면접을 통해 확인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현명한 채용을 위해서는 좀 더 다각적인 평가가 요구된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세 가지 덕목은 지원자들이 일반적으로 구직 과정에서 강조하는 경력이나 교육 수준보다 시험에 의해 더 잘 예측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종업원 수가 100명 이상인 기업의 76%는 신규 인력 채용을 위해

지성검사나 인성검사 같은 평가시험을 치른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5.7-8월호 무너지기 전에 폭파시켜라 17,000원 15,3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5.7-8월호 채용시험의 고수되기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