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 운영관리

판단이 빠른 사람이 카리스마도 더 강하다

매거진
2016. 3월호

Defend Your Research

 

판단이 빠른 사람이 카리스마도 더 강하다

 

 

 

연구 내용:퀸즐랜드대 윌리엄 폰 히펠William von Hippel 교수와 그의 연구팀은 친구들로 이뤄진 수십 개의 소규모 그룹을 모집해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피험자들의 지능과 성격을 테스트한 뒤 그들 각자에게귀중한 보석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같은 30개의 상식 문제에 대한 답을 되도록 신속하게 달라고 했다. 피험자들은 친구의 카리스마와 사회적 기술social skill [1]에도 점수를 매겼다. 연구원들은 IQ나 지식, 성격에 상관없이 질문에 더 빨리 대답한 사람일수록 더 카리스마 강한 사람으로 받아들여진다는 결과를 얻었다.

 

논의점: 생각의 속도로 당신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끄는 정도를 예측해 낼 수 있을까? 카리스마는 두뇌가 빠르게 회전한 결과일 뿐일까? 폰 히펠 교수의 설명을 들어보자.

 

 

폰 히펠: 우리는 판단이 빠른 사람이 카리스마적이라고 예상했는데 그 예상이 맞았습니다. 누구나 카리스마 넘치는 사람이 똑똑한 편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들은 생각지도 못했던 이야기를 하지만, 그것은 흥미진진하게 들립니다. 재미가 있거나 기발하게 의미를 연결해 대답해요. 그리고 다음에 어떤 말을 할지 전혀 짐작도 못하게 합니다. 흥미로운 사람들이죠. 일종의 유머 같은 거예요. 당신이 뭔가 말을 꺼내면 제가 당신이 생각지도 못한 아이디어에 연결 지어 유머로 만드는 겁니다. 그걸 재빨리 할 수 있으면 저에 대한 평가는 아주 달라지게 되는 거죠. 하지만 놀라운 점은 생각의 속도가 전반적인 사회적 기술과는 연관성이 없어 보인다는 겁니다. 카리스마와만 연관성이 있죠.

 

 

HBR: 똑똑하다는 평가를 받으려면 생각의 속도가 얼마나 빨라야 합니까?

 

우리 연구에서 빠른 판단력을 지닌 사람들은 귀금속의 이름을 하나 대라는 질문에 0.4초 만에 대답했고, 더딘 사람들은 0.9초를 넘겼습니다.

 

 

아주 근소한 차이 같은데요.

 

거의 모든 사람이 쉬운 질문이나 패턴 맞히기 문제에 1초 안에 대답할 수 있습니다. 이 실험에서 보이는 차이는 근소할지도 모르지만, 아주 단순한 문제에 대한 생각의 속도를 단서로 삼아 훨씬 더 복잡한 문제일 때의 속도를 예측할 수 있어요. 만약 당신이내가 게이라는 사실을 당신에게 알려줘야 할 것 같아라고 말한다면 저는 놀랄 거예요. 당신이 이성애자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이런 경우 저는 얼른 무슨 대답이든 할 수 있어야 해요. 시간을 너무 끌게 되면 제가 무관심하거나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고 해도 당신이 그 침묵을 잘못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압력 때문에 빨리 대답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 남동생이 결혼한다고 말했을 때 부모님은 동생이 너무 어리다고 생각했고, 전화기 너머로 오랜 침묵이 이어진 후에야 축하한다고 얘기했죠. 그런 행동은 돌이킬 수가 없어요. 누구나 상대의 반응이 1, 2초 정도 늦어지면 그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압니다.

 

 

하지만 방금 말씀하신 상황들은 사실들을 기억해 내는 일이라기보다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게 아닌가요?

그렇긴 하지만 우리는 생각의 속도가 부분적으로는 서로에게 인상을 남기기 위한 수단으로 진화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그저 있는 사실만을 처리하기 위해 인간의 두뇌가 지금처럼 커졌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이 인간의 두뇌는 복잡한 사회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진화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추상적인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하는 여러 정신적 능력이 그 목적 자체를 위해 진화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오히려 그 능력들은 우리가 더욱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진화했죠.

 

 

일반적으로 똑똑한 사람들은 더 카리스마를 가졌다고 느껴지지 않나요? IQ로도 카리스마를 예측할 수 있지 않을지요?

생각의 속도는 실제 IQ를 예측할 수 있는 매우 믿음직한 예측 변수이므로 우리는 IQ가 카리스마를 예측하게 하는 중요 변수가 되리라 기대했지요. 당신이 보유한 지식의 정도는 연상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생각의 속도가 IQ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해요. 어떤 똑똑한 사람들은 상당히 느리고 어떤 재빠른 사람들은 그다지 똑똑하지 않습니다. 밝혀진 대로 IQ 자체가 카리스마를 예고하지는 않아요. 신속하게 대응하는 당신의 능력은 IQ보다 카리스마에 훨씬 더 중요하게 작용했습니다.

 

 

만약 누군가 틀린 대답을 하면 어떡하죠?

상관없습니다. 더구나 틀리게 대답한 사람은 거의 없더군요. ‘귀중한 보석 이름 대기는 꽤 쉬운 질문입니다. 우리는 그들이 얼마나 똑똑한지 테스트하려던 게 아니었어요. 그들이 얼마나 민첩한지 알고 싶었던 거죠.

 

 

저는 0.2초 만에 조금 전 던졌던 질문을 생각해냈습니다. 꽤 민첩하지 않나요?

언변이 좋으시군요. 하지만 대답을 그렇게 빨리 하셨다면 더 인상적이었을 겁니다.

 

 

[1]개인이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데 필요한 대인관계와 관련된 여러 행동들역주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6.3월호 소셜미디어 시대의 마케팅 17,000원 15,3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6.3월호 판단이 빠른 사람이 카리스마도 더 강하다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