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 운영관리

아무리 작게라도 자율성을 가진 직원이 최상의 기량을 보인다

매거진
2017. 4월호

SURVEY RESULTS

아무리 작게라도 자율성을 가진 직원이 최상의 기량을 보인다

 

사소한 자극으로 직원들의 업무참여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음을 밝혀낸 6주간의 실험 이야기

 

76_1

 

직장에 출근한 첫날을 상상해보자. 대다수의 사람들이 그렇듯이 신이 나고, 의욕이 넘치고, 영감에 가득 차 있을지도 모른다. 새로운 동료 무리에 어떻게 낄 수 있을지 걱정되지만 용기를 내볼 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달콤한 허니문은 몇 달 후 까맣게 잊혀진다.

 

일이라는 것은 성취감보다 좌절감을 안겨주는 경우가 훨씬 많다. 좌절감 때문에 업무에 대한 적극성이 떨어지면 생산성과 혁신도 저해된다.

 

회사가 직원의 업무 적극성을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나는반골의 인재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경미한 몇 가지 변화가 얼마나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HBR과 공동으로 6주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우선 직무 경험과 관련한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할 HBR 구독자를 모집했다. 우리는 응답자들이 자신의 업무에 얼마나 적극적인지, 얼마나 자주 일을 주도하고 혁신적인 활동을 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호기심이 많은지 알아보는 설문을 진행했다. 그리고 업무 성과에 대해서도 물었다. 설문지는직장에서 나는 에너지가 넘친다’, ‘나는 일에 몰두한다와 같은 진술들로 구성되어 있고, 응답자들은 각각의 진술에 동의하는 정도를 0~7점 사이 점수로 표시했다. 0점은절대 아니다, 7점은매우 그렇다로 구분했다.

 

그로부터 4주 동안 응답자들에게 매주 한 통씩 이메일을 보냈다. 이메일에는 직장에서 특정한 행동을 해보도록 주문하는 메시지가 들어 있었다. 지난 10년간 내가 수행한 연구에 의하면 이런 행동은 직원의 업무 적극성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네 건의 메시지에 담긴 내용은 각각 다음과 같았다.

 

1. “이번 일주일 동안은 다음 행동에 집중해보십시오. 많은 사람들이 판에 박힌 방식으로 일을 합니다. 현재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방법을 계속 고민해보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존 시스템과 절차를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말고 자신이 왜 이런 방식으로 업무를 하는지, 그리고 기존 업무 방식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수시로 고민해보십시오.”

 

2. “이번 일주일 동안은 다음 행동에 집중해보십시오. 직장에서 자신의 참모습을 드러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십시오. 입고 싶은 옷을 입고 출근하거나 자신의 개성을 반영해 편안한 느낌을 주도록 책상을 꾸며보는 일처럼 단순한 방법도 있고 직장 동료나 고객과 대화할 때 자신의 생각을 솔직히 표현해보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쉽게 말해나다운업무 방식을 찾아보고 일터에서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더 자주 발휘해보십시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