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마케팅

마케터를 위한 애널리틱스

매거진
2023. 5-6월호
MayJun23_FEA_Fantini_4

TECHNOLOGY & ANALYTICS


마케터를 위한 애널리틱스



내용 요약

도전과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아지고 고급 애널리틱스가 더욱 정교해질수록 관리자는 언제 기계를 신뢰하고 언제 직감을 믿어야 할지 고민하게 된다.

차이점
인간은 직관과 모호성 해결이 필요한 의사 결정에 뛰어나지만 기계는 추론, 세분화, 확장성이 필요한 의사결정에 훨씬 더 뛰어나다.

가이드
필자의 프레임워크는 의사결정의 유형 및 사용 가능한 데이터에 따라 최선의 접근방식, 인간과 기계 사이의 균형을 제시한다.



고급 애널리틱스는

기업이 마케팅, 영업, 공급망 운영과 관련된 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경영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하므로 지속가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은 개별 고객의 행동과 선호도를 모델링하고 구매자가 지불할 의사가 있는 가격대에 최대한 근접한 맞춤형 제품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을 통합하고 전체 가치사슬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개별 거래에 대한 서비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아지고 고급 애널리틱스가 더욱 정교해질수록 관리자는 고민에 빠질 수 있다. 비즈니스 분석에 머신러닝을 언제, 어디서, 얼마나 포함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이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내릴 때 개인적인 판단을 어느 정도까지 반영해야 할지에 대한 문제도 있다. 기존의 인간 중심 방식에서 분석 및 의사결정을 자동화로 전환하는 것이 합당한 시기는 언제인가? 어떻게 하면 이 두 가지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찾을 수 있을까? 모두 관리자가 답해야 할 질문이다.

필자 중 한 명인 파브리치오는 고객이 AI를 사용해 가격 및 공급망 결정을 자동화하고 성과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회사를 설립했다. 또 다른 한 명인 다스는 학자로서 마케팅과 영업, 지원 기능 강화를 위한 AI 사용에 초점을 맞춰 현장 사례를 반영한 MBA 과정을 개발했다. 우리는 인간과 기계의 잠재력을 극대화해 최고의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함께 연구를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직관력과 모호성 해결 능력은 인간이 더 뛰어나지만 추론능력, 세분화 및 확장성 측면에선 기계가 훨씬 뛰어나다. 어떻게 하면 이들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찾을 수 있을까? 애널리틱스에는 일반적으로 3가지 접근법이 있다. 주로 사람이 의사결정을 내리는 설명적descriptive 접근법, 기계가 예상되는 결과를 정하지만 어떤 과정을 따를지는 사람이 선택하는 예측적predictive 접근법, 일반적으로 기계의 자율적 관리를 뜻하는 처방적prescriptive 접근법이다. 이 글에서는 각 접근법을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설명하고 장단점과 한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마케팅과 영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동일한 원칙을 보다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다.

애널리틱스의 3가지 접근법

각 접근법에서 기계의 역할은 관리자가 비즈니스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 관리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보조 도구, 관리자의 의무를 덜어주는 의사결정자 등으로 크게 달라진다. 각 접근법을 살펴보자.

설명적 접근법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5-6월호 Build Your Personal Brand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5-6월호 마케터를 위한 애널리틱스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