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의 천재, 테일러 스위프트 그의 성공은 음악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혁신가들은 그의 성공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내용 요약
아이디어 음악을 잘 듣지 않는 사람들도 테일러 스위프트가 세계적인 문화권력이 됐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의 성공이 얼마나 전략적인 의사결정에 의해 이뤄졌는지 잘 알지 못한다.
맥락 스위프트가 곡을 쓰기 시작했을 때만 해도 대중음악은 남성이 주도했고 대부분의 음악은 라디오나 CD를 통해 소비됐다. 그는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이 크게 변화하는 업계에서 성공했다. 이를 위해 그는 여러 단계의 재창조를 거쳐야 했다.
인사이트 스위프트의 성공은 미개척 시장 공략하기, 끈끈한 관계를 맺을 기회 찾기, 생산적인 편집증 유지하기, 플랫폼의 급격한 변화에 적응하기라는 4가지 행동에 기인한다. 비즈니스 리더는 스위프트의 경력을 연구하며 혁신과 전략적 사고에 대한 귀중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데뷔 음반을 낸 지 20년도 채 되지 않아 테일러 스위프트는 음악 산업을 정복했다.
오리지널 스튜디오 앨범만 11장을 발매했으며 음악 카탈로그 판매량과 스트리밍까지 합산하면 역대 베스트셀러 아티스트 상위 10위 안에 든다. 마이클 잭슨, 엘비스 프레슬리, 마돈나, 프랭크 시내트라 같은 상업적 거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실적이다. 최근 마무리된 역대 최고 수익의 투어인 에라스 투어Eras Tour는 비틀스에 비견될 정도로 세계적인 광풍을 일으켰다. 순자산 16억 달러로 추정되는 스위프트는 동세대 뮤지션 중 가장 많이 벌어들인 뮤지션이다. 그는 음악 산업이 CD에서 아이튠즈, 스포티파이로 넘어가는 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의 큰 전환기에 이 모든 업적을 이뤘다.
역사적으로 음악가들은 성공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한두 장의 앨범을 발표하는 데 그치지 않고 화제성과 인기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뮤지션이 고군분투했다. 간신히 살아남은 드문 아티스트들은 과거에 대한 향수를 파는 노스탤지어 활동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35세의 스위프트는 이미 세대를 초월해 인기를 누리고 있다. 2006년 데뷔 앨범을 구입했던 10대 소녀들은 이제 자녀들을 공연장에 데려간다. 기존 팬들이 좋아하는 핵심을 유지하면서 스스로를 재창조하고 새로운 팬을 끌어들이는 스위프트의 능력은 그가 가진 독특한 문화적 모멘텀의 열쇠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Copyright Ⓒ 하버드비즈니스리뷰 코리아.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