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마케팅 & 전략

비선형 세계에서 선형적 사고를 할 때…

매거진
2017. 6월호

OPERATIONS

비선형 세계에서 선형적 사고를 할 때

바트 데랑헤, 스테파노 푼토니, 리처드 래릭

 

 

In Brief

 

문제점

 

사람들은 변수들과 그 결과의 관계가 선형적일 것으로 기대한다. 그런 경우도 종종 있다. 이를테면 아이패드 한 대에 담을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그 아이패드의 저장용량과 같은 비율로 증가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인터넷망의 접속 속도를 업그레이드했을 때 사용자가 얻는 시간 절감 효과는 속도가 높아질수록 점점 줄어든다.

 

도전요인

 

어떻게 하면 선형적으로 생각하려는 경향을 극복함으로써 비선형적 현상이 일어날 때 잘못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지 않을 수 있을까?

 

해결책

 

먼저 4가지 유형의 비선형적 관계를 이해한 다음, 그런 상황에서 선형적 사고를 했을 때 비즈니스 판단에 어떤 잘못을 가져올 수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데이터 시각화 기법을 통해 당신의 비즈니스 환경에도 비선형적 관계가 작용하는지, 또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원하는 사업성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뻔해 보이는 선택이 틀릴 때도 많다.

 

여기 당신을 시험해 볼 수 있는 문제가 하나 있다.

 

당신이 회사의 차량 관리 책임자라고 생각해 보자. 당신은 1갤런에 10마일을 달리는 SUV 차량과 1갤런에 20마일을 달리는 세단 차량의 두 모델을 관리한다. 모델별로 회사가 보유한 차량 수는 동일하고 모든 차들은 모델과 상관없이 연간 1만 마일을 주행한다. 당신에게는 충분한 예산이 있어서, 이 중 한 모델을 연비가 더 높은 것으로 교체함으로써 차량 유지비도 낮추고 회사의 지속가능성 목표도 달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그러면 어느 모델을 업그레이드하는 게 더 나을까?

A.연비가 10MPG(miles per gallon) SUV 20MPG인 세단으로 교체한다.

B.연비가 20MPG 세단을 50MPG의 새로운 모델로 교체한다.

직관적으로는 B가 더 좋아 보인다. 연비의 상승폭으로 볼 때 30MPG 증가가 10MPG 증가보다 훨씬 더 높기 때문이다. 백분율로 비교해도 B의 증가율이 더 높다.

그러나 B는 더 나은 선택이 아니다. 비슷하지도 않다. 한 번 제대로 비교해 보자.

 

 

84_1

 

놀랍지 않은가? 의아해 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이다. 이는 우리의 마음속에서 MPG와 연료 소비량의 관계를 실제보다 더 단순히 처리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두뇌는 그 둘의 관계가 선형적linear일 것으로 여기고, 이런 그림처럼 나타날 거라고 생각한다.

 

84_2

 

하지만 이 그래프는 정확하지 않다. 연료 소비량은 MPG와 선형적인 함수 관계를 갖지 않는다. 수학적으로 계산해 보면 실제 그래프는 아래와 같은 모습이다.

 

84_3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