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혁신 & 전략

의료서비스, 바닥부터 개혁하라

비제이 고빈다라잔(Vijay Govindarajan),라비 라마무르티(Ravi Ramamurti)
매거진
2018. 7-8월(합본호)

 의료서비스, 바닥부터 개혁하라

 하향식 솔루션만으로는 의료시스템을 바꿀 수 없다

  

 

In Brief

문제

미국 의료시스템은 개혁이 절실하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연방정부의 정책적 변화에 기반한 하향식 솔루션만을 고민한다. 이런 식의 변화로는 길을 잃고 헤매는 의료시스템을 개선할 수 없다.

상향식 접근

매일 의료 현장에서 문제를 직접 맞닥뜨리고 경험하는 의사, 간호사, 행정담당자, 기업가 심지어 환자들이

개혁을 주도해야 한다.

혁신가

이 기사는 상향식 개혁을 통해 의료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한 두 가지 예시를 살펴보고자 한다. 미시시피대 메디컬센터(UMMC)는 자체적으로 원격의료 네트워크를 개발해 의료서비스를 확대했고, 아이오라헬스(Iora Health)는 새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해 1차진료에 집중하고, 2차와 3차진료 비용을 크게 절약했다.

 

 

미국 의료시스템은 비용 절감, 품질 개선, 서비스 확대 등을 위한 혁신적 변화가 절실한 상황이다. 연방정부의 정책 변화가 핵심인 것은 부정할 수 없다. 하지만 하향식 솔루션만으로는 방향을 잃고 헤매는 의료시스템을 개선할 수 없다. 우리가 지난 몇 년간 연구한 결과 기업가와 인트라프리너(사내기업가)들이 주도하는 상향식 변화가 필요하다. 우리는 연구를 통해 스타트업 CEO들이 주도한 혁신을 여러 번 경험했다. 이들은 기다린다고 해서 정부가 알아서 하지 않는다는 걸 잘 알고 있다. 또한 의사, 간호사, 행정담당자, 병원, 환자들이 변화를 주도한 경우도 있었다. 이들은 잘못된 시스템 때문에 매일 현장에서 이런저런 문제를 직면하며 스스로 솔루션을 생각하고 있었다.

 

 

 

이 기사에서 우리는 상향식 개혁을 통해 의료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한 두 가지 실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미시시피대 메디컬센터(UMMC)는 자체적으로 원격의료 네트워크를 개발해 의료서비스를 확대했고, 아이오라헬스는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해 1차진료에 집중하고, 2차와 3차진료 비용을 크게 절약했다. 의료산업 혁신에 대한 6년에 걸친 연구의 일환으로 우리는 각 케이스의 전략을 분석하기 위해 UMMC와 아이오라헬스의 병원장, 투자자, 직원, 의료업계 리더 등을 인터뷰했다. 이 기관과의 인터뷰 결과는 매우 놀라웠다. 미시시피의 원격의료 네트워크는 생명을 구하고, 비용을 절감했으며, 경영난을 면치 못하던 외곽지역의 병원과 쇠락해 가던 공동체를 되살렸다. 원격의료 네트워크가 운영된 지 10년이 지난 지금, 환자 만족도와 파트너병원 행정담당자의 만족도는 각각 93.4% 87.5%로 매우 높은 편이다. 신규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운영관행을 바꾼 아이오라 또한 환자 입원율이 40% 정도로 7년 전에 비해 35% 감소했고, 전체 의료서비스 비용은 15~20% 절감했으며, 환자들의 전반적 건강상태는 오히려 더욱 좋아졌다.

 

현직 의료서비스 제공자와 비즈니스 스타트업이 주도한 이 혁신 사례의 성공은 창의적 리더가 미국 의료시스템을 바꿀 수 있다는 가능성을 증명한다. 각각의 사례를 하나씩 살펴보자.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