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tion
왜 혁신 생태계를 구축해야 하는가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텐다이 비키, 예스 피그누어
기업 리더에게 생태계는 중요한 주제다. 현대 기업환경은 빨리 변하므로, 가치 창출과 의사결정방식이 중앙집중화되기 어렵다. 특히 혁신과 관련해서 그렇다. 성공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늘 리더에게 있지는 않으므로,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얻을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드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점을 받아들여야 한다. 지난 20여 년간 우리는 100개 이상의 기업에 필요한 전략과 컨설팅을 제공해 왔다. 그 과정에서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려면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능력을 개발하기, 실험하기, 실패 인정하기, 외부 파트너와 협업하기 등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배웠다.
첫 단계로, 리더는 사내 혁신 팀을 관리하는 방식에 집중해야 한다. 사내 혁신 팀을 관리할 때는 외부 스타트업에 적용하는 원칙을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기업의 플랜과 로드맵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아이디어만 채택하지 않고, 일종의 포트폴리오 접근법을 취할 필요가 있다. 여러 프로젝트에 분산 투자하고, 고객의 지불의사willingness to pay와 같은 핵심 지표로 진행상황을 추적해서 시장성이 입증된 아이디어에만 투자를 늘리는 식이다. 이런 프로세스로 일을 진행하려면, 리더는 모든 프로젝트가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독일 자동차부품업체 보쉬Bosch에 대한 컨설팅 사례는 사내 스타트업과 함께 혁신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이 보쉬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Bosch Accelerator Program은 사내 혁신 팀에 사업 아이디어의 성공 가능성을 체계적으로 진단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리더와 혁신매니저는 전 세계에서 25~30개 팀을 선정해서 6~12개월간 함께 일한다. 선정된 팀은 착수금으로 약 12만 유로(약 1억5000만 원)를 받고 3개월간 자신들의 사업 아이디어를 제품화할 수 있는지 테스트한다. 그 결과에 따라 30만 유로 정도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