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혁신

급진적 선택성

매거진
2023. 5-6월호
MayJun23_FEA_Reeves_2

STRATEGY


급진적 선택성

Radical Optionality



내용 요약

배경
디지털 혁신으로 비즈니스 모델이 재구성되면서 시간이 단축되고 변화의 속도는 계속해서 빨라지고 있다. 기후 변화, 지정학적 분쟁 및 사회적 양극화로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높아지고 있다.

문제
비즈니스 리더는 몇 안 되는 그럴싸한 미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옵션 중에 골라야 한다. 이는 미래 성장과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지금의 비즈니스 모델을 수행하면서도 다른 많은 옵션을 탐색해야 한다는 뜻이다.

해결책
급진적 선택성을 받아들이면 기업은 불확실한 상황을 파괴적인 위협이 아니라 잠재적인 우위의 원천으로 바꿀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전략 수립의 기본 원칙을 뒤집고, 운영 방식을 혁신하고, 조직을 재구상해야 한다.



새로운 경쟁의 시대에는 매우 역동적인 전략 접근법이 필요하다

1990년대 초 디지털 혁명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이 빠르게 혁신되고, 기업 간 경계가 사라지고,
산업 간 구별이 흐려지는 등 새로운 경쟁의 시대가 시작됐다. 기술 발전이 이런 변화를 주도했고,
매우 저렴한 자본 비용이 이를 뒷받침했다.



한 가지 미래 시나리오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구체적 옵션을 개발하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다. 어떤 새로운 현실 상황에서든 빠르게 적응하고 성공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날 우리는 새로운 변곡점에 서 있다. 인공지능과 같은 디지털 혁신이 비즈니스 모델을 재구성하고 전략적 변환을 이루는 데 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키면서 변화의 속도가 계속 빨라지고 있다. 또한 기후 변화, 지정학적 갈등 및 사회적 양극화 등으로 불확실성과 불안정성이 심해지고 있다. 비즈니스 리더들이 마주하는 미래에는 2~3가지 그럴싸한 옵션만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은 경우의 수가 있으며, 이들 각각은 사전적으로는 설명하기 힘들고 사후적으로만 인식할 수 있기 마련이다. 기업에 주어진 한 가지 미래 시나리오에서 유리한 구체적인 옵션을 개발하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다. 오히려 어떤 새로운 현실 상황에서든지 빠르게 적응하고 성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변화는 자본 비용이 사실상 공짜였던 특수한 시기가 끝나면서 발생했다.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새로운 지점을 찾는 데 드는 비용을 조달할 자원이 줄어들고 있고, 투자자들은 점점 더 단기 수익을 요구하고 있다.

많은 리더들은 단기 수익을 극대화하고 현금을 지키려는 노력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 대처하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특히 격동의 시기일수록 차별화된 성장 여부에 따라 장기적 수익이 결정된다. 기업이 양면적인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셈이다. 현재의 사업 모델을 수행하면서도 더 낮은 비용과 짧은 시간 안에 향후 성장과 경쟁 우위를 담보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개발하는 것이다.

겉보기에는 모순적인 이 두 목표 간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필자들은은 ‘급진적 선택성 radical optionality’이라고 하는 새로운 전략적 패러다임을 제안한다. 기업은 급진적 선택성을 받아들여 불확실성을 방해적인 위험이 아니라 잠재적인 이점의 원천으로 전환하며 어떤 미래 상황에서도 번영할 수 있다.

전략에 내재된 가정을 재고하기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5-6월호 Build Your Personal Brand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5-6월호 급진적 선택성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