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혁신

이제 우리는 모두 프로그래머다

매거진
2023. 9-10월호
이제 우리는 모두 프로그래머다

생성형 AI를 사용하면 누구나 코딩을 할 수 있다.
기업이 이런 변화를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




AUTHORS

토머스 H.대븐포트 뱁슨칼리지 교수
이언 바킨 2B 벤처스 창립 파트너
케렘 토막 마인드스페이스AI CEO



내용 요약

문제
코딩 역량이 없는 직원들이 비즈니스 프로세스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해 생성형 AI 및 기타 사용하기 쉬운 소프트웨어 툴을 점점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우려
기술 전문가들은 일반인 개발로 품질이 낮은 시스템이 만들어져 IT 팀이 수리하는 데 애를 먹거나 생성형 AI 툴이 IT 조직을 완전히 대체할까 두려워한다.

해결책
기업은 일반인 개발자가 IT 부서 및 기타 사업 부문에 대항하는 것이 아닌 협력해 일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모집, 교육, 강화해야 한다.



SepOct23_FEA_Davenport_21
ILLUSTRATOR BLAKE CALE

2022년 제이슨 앨런Jason Allen이 콜로라도 주 페어에서 신예 디지털 아티스트 부문 최우수 상을 받았을 때 그는 블루 리본과 300달러 수표 그 이상을 얻었다. 인카르네이트 게임스라는 게임 회사 회장인 그는 생성형 AI인 미드저니로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Théâtre d'Opéra Spatial’이라는 작품을 만들어 출품했다.

그는 시스템에 텍스트 프롬프트를 입력했고 소프트웨어가 단 몇 초 만에 작품을 디자인했다. 다만 그는 작품을 수정하는 데 2주가 걸렸다고 말했다. 정확한 프롬프트는 공개하지 않았다. 예술가들과 비평가들은 아틀랜틱, 뉴욕타임스 등의 매체에서 앨런의 수상에 대해 불만을 쏟아냈다. 그들은 챗GPT, 달리DALL·E, 바드와 같은 새로 출시된 생성형 AI 툴의 영향에 대해 경고했다. 생성형 AI 툴을 사용하면 기술, 예술 초보자도 훌륭한 텍스트, 사진, 비디오를 자동화 방식으로 순식간에 만들어낼 수 있다. 생성형 AI 툴의 영향에 대해 우려하는 이들은 예술계에만 있는 게 아니다. IT 전문가들도 마찬가지다. 생성형 AI를 이용하면 코딩 경험이 없는 사람도 숙련된 프로그래머, 즉 일반인 개발자가 될 수 있다. 원하는 결과물을 생성형 AI 툴에 프롬프트로 입력하면 비기술직 직원도 애플리케이션을 완성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프로세스에 요구되던 고급 프로그래밍 능력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셈이다.

IT 비전문가인 일반인도 적극적이면서 신중하게 훈련을 받는다면(일반인 개발, citizen development) 직원과 조직 간의 관계도 바뀔 수 있다. 정보기술에는 역사적으로 개발자(IT 전문가)와 사용자(다른 모든 직원)가 존재했으며 사용자는 상대적으로 기술에 대해 잘 몰랐다. IT 전문가는 사용자의 요구를 시의적절하게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으며 기술직 전문가, 비즈니스 리더,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사이에는 의사소통 문제가 발생했다. 일반인 개발은 직원들이 자신의 프로세스와 업무를 개선 및 효율화하고 완전히 자동화할 수 있는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IT 전문가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생성형 AI를 사용해 개발된 시스템은 사용자의 구체적 요구에 더 적합하며 애플리케이션이 성공적으로 실행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IT 전문가는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복잡한 시스템과 기술에 집중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얘기를 나눠 본 많은 IT 직원들은 일반인 개발에 반대한다. 그들은 일반인 개발로 품질이 낮은 시스템이 만들어져 IT 팀이 수리하는 데 애를 먹거나 혹은 생성형 AI 툴이 IT 조직을 완전히 대체할까 두려워한다. 결국 조직에 직원 수만큼 많은 시스템이 생겨날 수도 있다. 소수 직원들만 알거나 개발한 직원이 회사를 떠난 지 오래 된 일반인 개발 시스템에 의존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런 ‘회색 ITgray IT’의 폭발적 증가와 고장난 기술 시스템의 재작업 비용은 기업 전반에 중요한 문제다. 적절한 통제와 지침이 없으면 광범위한 일반인 개발이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SepOct23_FEA_Davenport_3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9-10월호 Reskilling in the Age of AI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9-10월호 이제 우리는 모두 프로그래머다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