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직원들을 위협하고 있다. 인간이 전담하던 지적으로 까다로운 작업까지 점점 더 기계가 수행하게 되면서 직원들은 자신이 배제되고 필요 없어진다는 느낌을 그 어느 때보다 많이 받고 있다. 그리고 이 문제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내용 요약
문제 직원들이 AI 도입 과정에서 배제되면 AI와 함께 일하는 것을 꺼리고 AI 능력을 신뢰하지 못하게 되며 AI 활용에 따른 긍정적인 변화에 저항하게 된다.
원인 조직의 80%는 주요 기술 목표가 초자동화, 즉 가능한 한 많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끝까지 자동화하는 데 있다고 응답했다. 그런데 경영진은 이 목표를 추구할 때 직원들의 피드백을 구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목표가 달성될 경우 업무와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될 당사자들을 배제한 것이다.
해결책 AI 전환을 위해서는 여러 비즈니스 분야에 걸쳐 사람 대 사람의 지속적인 연결이 이뤄져야 한다. AI 프로젝트에 일반 직원을 포함하면 장기적인 성과를 개선하고 직원들의 행복과 생산성, 참여를 높일 수 있다.
시장조사 업체인 밴슨 본Vanson Bourne에 따르면 조직의 80%는 주요 기술 목표가 초자동화hyperautomation, 즉 가능한 한 많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끝까지end-to-end 자동화하는 데 있다고 응답했다. 그런데 경영진은 이 목표를 추구할 때 직원들의 피드백을 구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목표가 달성될 때 업무와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될 당사자들을 배제한 것이다. 하지만 나는 지난 수십 년간 기업의 신기술 도입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여러 차례 증명했다. 가장 앞서가는 리더는 기술 도입 프로세스 전반에 일반 직원의 참여를 최우선으로 고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