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혁신 & 전략

비즈니스 모델 혁신으로 가는 네 갈래 길

매거진
2014. 7-8월
4way_cover


누가, , 언제, 어떤 결정을 하는가에 따라 성공이 결정된다.

 

Idea in Brief

문제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임시변통(ad hoc)으로 이뤄지며 기회를 탐색하기 위한 프레임워크가 없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많은 기업이 저비용으로 수익성과 생산성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기회를 놓친다.

 

해결책

비즈니스 모델은 결국 일련의 의사결정을 반영한다고 가정할 때 혁신이란 어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언제 의사결정을 할 것인지, 누가 의사결정을 할 것인지, 의사결정자가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에 관한 것이라고 저자들은 정의한다.

 

사례

전통적인 콜센터는 직원을 고용해 사무실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 이 방식에는 상당한 사전 비용과 리스크가 따른다. 라이브옵스는 의사결정 순서를 바꿔 새로운 모델을 만들었다. 전화가 오면 집에 있는 프리랜서 중 일할 수 있다는 신호를 보낸 사람들에게 연결해주는 방식이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참으로 놀랍다. 가장 단순한 혁신에는 새로운 테크놀로지도, 새로운 시장도 필요 없다. 기존 테크놀로지로 생산한 기존 상품을 기존 시장에 팔면 된다. 게다가 이 방법에는 외부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변화들이 숨어 있기 때문에 다른 기업이 따라 하기 어려운 이득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비즈니스모델 혁신에 실제로 어떤 것이 필요한지 정하는 일이다. 기회를 식별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가 없으면 혁신 프로세스가 체계적이 되기 어렵고, 혁신이 대부분 임시변통(ad hoc)으로 이뤄지는 원인이 된다. 그 결과 많은 기업이 적은 비용으로 수익성과 생산성을 개선할 방법을 놓치고 만다.

 

이 글에서는 경영자가 신뢰할 수 있고 개선 가능한규율의 수준으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끌어올릴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자 한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기본적으로 비즈니스에서 수익을 내고, 비용을 부담하고, 리스크를 관리할 방법을 집단적으로 결정하는 일련의 주요 의사결정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렇다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이런 결정을 변화시키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을 팔 것인가? 언제 결정을 내리는가? 누가 결정을 내리는가? 결정을 내린 이유가 무엇인가? 이런 의사결정 측면을 성공적으로 변화시키면 수익, 비용, 리스크라는 세 가지 요소의 조합을 개선시킬 수 있다.

 

어떤 조합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

불확실한 수요는 모든 비즈니스가 당면한 과제이며 대부분의 경우 가장 큰 리스크 요소다. 이 리스크 요소를 줄이기 위해서 제품이나 서비스 조합(mix) 비율에 변화를 주는 방법이 있다. 금융계에서는 20% 수익을 가져올 투자 포트폴리오가 두 개 있으면 둘 중 리스크가 적은 쪽을 선택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품 포트폴리오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혼합 비율을 재조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세 가지가 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4.7-8월 마케팅, THINK-FEEL-DO 이제 세 가지만 기억하세요 17,000원 15,3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4.7-8월 비즈니스 모델 혁신으로 가는 네 갈래 길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