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혁신 & 전략

인사이트는 어디에 있는가

매거진
2014. 11월
img_20141028_157-1

Matt Chase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법 일곱 가지

 

 ‘혁신’이라는 단어는 R&D 연구소, 디자인팀, 벤처기업을 연상시킨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생산 현장에서 영업 현장까지, IT 부서에서 인사 부서까지, 직원 식당에서 최고 임원실까지 어디서나 혁신을 외친다. 혁신은 더 이상 특정 부서의 업무가 아니라 조직 전체를 관통하는 사고방식이어야 한다.

 

어떤 분야든인사이트가 혁신의 기반이다. 인사이트란 업무 효율성 개선, 수익 창출, 소속감 고취 등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 내외적인 기회에 대한 창의적 해석을 뜻한다. 인사이트는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반영하기도 하고, 시장의 역학이나 기업 운영 방식과 관련된 경우도 있다.

 

포춘 500대 기업 중에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 인사이트 단 하나를 기반으로 세워진 기업도 많다. 스타벅스는 이탈리아의 편안한 카페 문화를 매장에서 구현했고, 홈데포는 셀프 인테리어족에게 전문적인 자재를 조달했다. 바디샵은 미용제품 소비자들이 인도적인 동물 실험에 관심을 가지리라는 아이디어에 바탕을 두고 있다. 기업 내부적으로는 인사이트가 경영 효율성 개선, 프로세스 단순화, 조직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강력한 인사이트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동료들과 브레인스토밍을 하거나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꼼꼼히 살펴봐야 할까? 깊이 있는 생각만으로 가능할까? 아니면 일상적인 경영을 이어가면서 뉴턴의 사과처럼 갑자기 영감이 떠오르는 순간을 기다려야 할까?

 

우리는 지난 50년간 벤처기업 및 대기업의 혁신가들을 두루 연구하면서 최고의 인사이트가 도출되는 경로를 몇 가지로 압축할 수 있었다. 물론 훌륭한 아이디어를 우연히 얻게 되는 경우도 많지만, 좀 더 체계적인 방식을 취하면 혁신에 접근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다양한 분야에 걸친 전 세계 벤처기업 및 상품개발팀과의 연구 경험을 기반으로, 우리는 혁신을 이루려는 사람들을 위한 일곱 가지인사이트 채널의 윤곽을 잡았다. 직위나 직책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제 그것들을 소개하겠다. 정기적으로 이 채널들에 귀 기울이고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연습을 한다면 상상력을 집중하고, 생각을 다듬고, 창의력에 박차를 가해 성장을 위한 소중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훌륭한 아이디어를 우연히 얻게 되는 경우도 많지만, 좀 더 체계적인 방식을 취하면 혁신에 접근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변칙.오늘날 비즈니스 세계에는 데이터가 넘쳐난다. 혁신가들은 정보를 뚫어지게 살펴보며 유망한 아이디어를 찾지만, 종종 데이터의 평균치에만 집중하면서 일반적인 결론에 이르기 십상이다. 때론 진짜 기회는 일반적인 비즈니스를 벗어나는 이례적인 결과에 있다.

 

전자상거래의 변칙이 좋은 예가 된다. 러시아는 1억 명 이상의 중산층 소비자와 7500만 명의 인터넷 가입자가 있어 언뜻 매력적인 온라인 소매업 시장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러시아 소매 총 매출 중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율은 1.5%에 불과하다. 기업가 닐스 톤슨이 그 원인을 분석한 결과, 소비자들은 러시아 우편제도를 신뢰하지 않았고 신용카드를 소지한 비율도 현저히 낮았다. 톤슨이 설립한 온라인 패션몰 라모다Lamoda는 이 인사이트에서 출발했다. 우편 시스템을 철저하게 갖춘 라모다의 택배원들은 주문 상품을 배송하고 현금으로 수금한다. 심지어 패션 조언까지 해준다. 라모다는 매장, 스타일 컨설턴트, 계산대를 고객의 현관까지 효율적으로 배달함으로써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러시아 시장에 최적화된 독특한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은 연일 성공을 거두었다(HBR 7~8월호, ‘현금 거래만 하는 러시아에서 전자상거래 왕국 오존을 건설하다참조).

 

영리한 혁신가는 평범하지 않은 데이터를 파악하고 이에 대해 고민한다. 변칙을 찾으려면 다음 질문을 생각해보자. 시장점유율이나 수익이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낮은 지역이 있는가? 특정한 고객 세그먼트에서 눈에 띄는 성공을 거두고 있는가? 생산성이 특히 높은 영업사원이 있는가? 비정상적으로 빠른 납품을 하는 공급업체가 있는가? 그런 사례가 있다면 깊이 파고들어라. 하나의 비정상 수치가 빙산의 일각이며, 그 아래에 귀중한 인사이트가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