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자기계발 & 리더십

나 자신에게 관대해지기: 자기자비의 힘

매거진
2018. 9-10월(합본호)

FEATURE MANAGING YOURSELF


나 자신에게 관대해지기: 자기자비의 힘

  

세리나 첸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교수


 

  

IDEA IN BRIEF

 

▶ 문제점

우리는 어려움을 겪으면 방어적인 태도로 남을 비난하거나 혹은 나 자신을 질책한다.

두 가지 모두 좋은 방법이 아니다.

 

▶ 시사점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자기자비를 가지고 자신을 대해야 한다

자신을 친절하게 대하고 평가하지 않으며 누구나 실패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실수에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

 

▶ 효과

자기자비는 개선이 가능하다는 믿음을 주고 발전하고자 하는 욕구를 키워 성장 마인드셋을 향상시킨다. 또한 자신을 보다 진정성 있게 대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분기 매출 실적이 저조하거나 승진에서 누락되거나 직장 동료와의 관계에서 갈등을 겪는 등 직장에서 위기를 겪으면 우리는 흔히 두 가지 중 하나의 반응을 보인다. 방어적인 태도로 남을 비난하거나 자기 자신을 질책한다. 그러나 두 가지 모두 좋은 방법이 아니다. 방어적 태도로 책임의식을 회피하면 실패의 쓰라린 고통은 줄어들지만 학습 기회를 잃는다. 반면 자책은 그 순간에는 당연한 반응으로 생각되지만 자신의 잠재력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게 되면서 개인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

 

만약 그러한 상황에 처한 것이 내가 아니라 내 친구라고 생각해 보면 어떨까? 아마 우리는 문제를 겪고 있는 친구를 따뜻하게 위로해 주고 공감해 주며 용기를 북돋아 줄 것이다. 스스로에 대해 이런 식으로 대하는 태도를 자기자비self-compassion라고 한다. 최근 자기자비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심리학에서는 건강한 노후 생활에서 운동선수 훈련에 이르기까지 여러 상황에서 자기자비가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유용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나와 동료 연구원들은 자기자비를 통해 직장에서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지를 연구했다.

 

자기자비는 자존감self-esteem이나 자신감self-confidence보다 생소한 개념이다. 자기자비가 높은 사람이 일반적으로 자존감도 높기는 하지만 자기자비는 자존감과는 다른 개념이다. 자존감은 주로 타인과 나 자신을 비교할 때 나타난다. 반면 자기자비는 타인이나 자신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치self-worth를 깨달아 자신을 진심으로 아끼게 하고 문제를 극복할 수 있게 해 준다.

 

자기자비를 지닌 사람은 세 가지 행동양식을 보인다. 첫째, 자신의 실패나 실수를 평가하기보다는 인간적으로 공감하고 이해한다. 둘째, 사람은 누구나 실패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 셋째, 자신이 실패나 실수했을 때 드는 부정적 감정에 대해 균형적 시각을 갖는다. , 자신에 대해 부정적 감정이 드는 것은 허락하나 이에 휩싸여 헤어나오지 못하게 두지 않는다.

 

미국 텍사스대 크리스틴 네프Kristin Neff교수는 자기자비의 세 가지 요인을 평가하는 조사방법을 개발했다. 연구원들은 어떤 성격적 특성과 행동이 자기자비와 연관성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 조사방법을 이용했다. 그 결과, 자기자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을 개선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더 강력하게 나타났고, 자신을 진실하게 대하는 진정성을 더 뚜렷하게 보였다. 이 두 가지 모두 성공적 경력 개발에 중요한 요인이다. 좋은 소식은 이 두 가지 특성 모두 자기자비를 통해 개발하고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