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점 미국에서의 혁신은 매우 비효율적으로 이뤄진다. 정부, 대학, 민간 분야에서 창업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음에도 신생기업들의 1인당 일자리 창출 비율은 수십 년째 하락세다.
원인 가치 창출은 근본적으로 적극적인 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이다. 당신 회사의 프로세스가 이를 반영하지 않는다면, 회사는 아마도 중요한 혁신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지 못할 것이다.
해결책 저자의 모형은 당신의 제안 대상이 어떻게 비용 대비 월등한 편익을 제공하고, 경쟁 대상보다 확실히 우월하면서도, 고객의 니즈를 설득력 있는 접근방식으로 해결하는가를 상세히 보여주는 ‘NABC 가치 제안’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교육과학에서 검증된 방식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1998년 나는 SRI 인터내셔널의 CEO가 됐다. 이 회사는 최초의 인터넷 신호를 수신하고, 최초의 AI 기반 로봇을 개발하고, 개인 컴퓨터 혁명을 시작하고, 컴퓨터 마우스, 전자 뱅킹, 로봇 수술 등을 발명한 유명 연구센터였다. 하지만 1998년의 SRI 연구센터는 파산 직전이었다. 내가 처음으로 참석한 회사 워크숍에서 한 매니저는 우리가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건이 안 됐기 때문이다. 자금은 바닥났고, 설비는 수리 없이 쓰기 힘든 상태였으며, 회사가 위치한 땅마저 매각이 진행 중이었다. 부서들간 정보 공유나 소통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 대부분의 상급 관리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는 거들떠보지도 않고 자신의 관심사만 좇고 있었다.
하지만 2014년 내가 회사를 떠날 때는 매출이 3배 이상 뛰었고,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로 수백억 달러에 이르는 새로운 시장 가치를 창출하고 있었다. SRI가 세계를 선도하는 혁신기업 중 하나로 새롭게 자리매김한 것이다. 직원들이 일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꾸고, 가치 창출을 위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사용한 결과였다. 우리가 이끄는 프로젝트의 성공률은 크게 향상됐고, 직원들은 평생 남을 핵심 기술들을 학습했다.
나는 여기에서 우리가 사용한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하려 한다. 이 프로세스가 있었기에 우리는 HDTV와 시리Siri(현재 아이폰에 사용) 같은 기술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우리의 방식은 파괴적 혁신과 점진적 혁신을 창조하는 데 모두 적용될 수 있으며, 이 프로세스의 여러 버전들이 주요 대학, 국가 연구소와 대규모 다국적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 방식은 조직에서의 위치나 직업과 상관없이 모든 사람에게 통한다. 가치 창출은 우리 모두의 일이기 때문이다.
SRI를 떠난 후로 나는 그 시절 동료였던 렌 폴리조토Len Polizzotto와 함께 노스이스턴대와 우스터폴리텍대에서 이 방법론을 더욱 발전시켰다. 우리는 연구 주제를 임팩트를 만드는 혁신이라고 불렀다. 그리고 2017년 이런 접근방식을 뒷받침하는 연구들을 문서화한 미국 국립공학아카데미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 보고서를 공동 집필했다.
적극적 학습을 통한 가치 창출하기
우리의 접근방식이 다른 방식과 다른 점은 가치 창출을 적극적인 학습의 과정으로 본다는 데 있다.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안하는 일은 단순히 영감이 떠오르기를 기다려서 될 문제가 아니다. 통찰을 얻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빠르게 개선하기 위해 교육과학에서 검증된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적극적 학습은 참여 여부에 좌우된다. 예컨대 건축을 배우는 학생들은 교과서를 읽거나, 강의를 듣거나, 다른 건축가들이 일하는 것을 보면서 배우는 게 아니다. 실제 프로젝트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결과물을 수정함으로써 건축의 장인이 된다. 학생들은 이런 활동을 통해 그동안 배운 이론과 어깨 너머로 관찰한 다른 사람들의 기술, 설계과정을 관리하는 자신의 능력을 종합하게 된다.
순전히 관찰과 이론을 통해서만 배우려는 사람들은 많은 부분을 놓치고, 더 많이 잊어버린다. 특히나 비즈니스에서 가치를 창출하려는 사람들에게 더욱 해당되는 얘기다. 혁신은 복잡하고 역동적인 환경에서 일어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소음의 바다에서 어떻게든 제대로 된 신호를 찾아내기 때문에 성공한다. 이런 상황에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가치를 창조하려면 적극적 학습의 다섯 가지 기본 요소를 포함한 구조화된 프로세스를 따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