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자기계발 & 데이터 사이언스

생성형 AI, 내 업무에 활용하려면

매거진
2024. 9-10월호
ex_a_1

생성형 AI, 내 업무에 활용하려면
대규모 언어 모델(LLM) 시대에 성공하기 위한 필수 역량



앞으로 몇 년 동안 생성형 AI가 불러올 급격한 변화에서 자유로울 직업은 없을 것이다. AI는 더 이상 기술전문가의 전유물이 아니며 코드 대신 일상언어로 작성한 명령어만 입력하면 거의 모두가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우리 연구결과에 따르면 생성형 AI를 활용하면 기업의 대부분의 부서와 미국 내 모든 업무 활동의 40% 이상을 강화하거나 자동화하거나 재창조할 수 있다.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분야는 법, 금융, 보험, 자본시장이며 소비재, 여행, 건강, 에너지 분야가 그 뒤를 잇는다.

다가오는 변화는 여러 기업과 직원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칠 것이다. 앞으로의 커리어는 챗GPT 같은 LLM에서 최상의 결과물을 도출할 역량을 갖췄는가, LLM을 통해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가로 성패가 갈릴 것이다. AI와 인간의 협업이 당연해진 이 새로운 시대에 두각을 나타내려면 지능적인 질문과 판단 통합, 상호 학습 등 이른바 ‘융합 기술fusion skills’을 하나 이상 지녀야 한다.

지능적인 질문intelligent interrogation은 LLM이 측정 가능한 수준 높은 추론과 결과물을 생성할 수 있도록 지시하는 것, 즉 프롬프팅prompting을 뜻한다. 간단히 말해 AI로 사고하는 능력이다. 금융서비스 기업의 고객서비스센터 근무자가 까다로운 고객 질의가 들어왔을 때 답변을 찾는 경우, 제약회사 연구원이 약물 화합물과 분자 간 상호 반응을 연구하는 경우, 마케팅 담당자가 최적의 리테일 가격을 책정하기 위해 데이터 세트를 채굴할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판단 통합judgement integration은 생성형 AI 모델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불확실하거나 추론에 필요한 사업적·윤리적 맥락이 부족할 때 사용자가 분별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인간과 기계가 상호작용한 결과물을 더욱 신뢰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게 골자다. 판단 통합은 언제, 어디에,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능력이며 효과는 AI가 내놓은 결과물의 신뢰성과 정확성, 설명 가능성을 기준으로 측정한다.

상호 학습Reciprocal apprenticing을 통해 풍부한 데이터와 기업 관련 정보를 AI에 제공해서 AI가 업무와 요구사항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나와 ‘공동 창작자’가 될 수 있도록 훈련시킬 수 있다. 즉 생성형 AI가 회사의 특정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원하는 결과물을 내게 하는 기술이다. 이런 작업을 하다 보면 AI를 어떻게 훈련해야 더욱더 정교한 과제를 처리하게 만들 수 있는지 배우게 된다. 상호 학습은 한때 데이터과학자와 데이터 모델을 개발하는 애널리틱스 전문가에게만 필요한 역량이었지만 이제는 테크 이외의 업무 담당자에게도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AI로 사고하고, AI와 신뢰를 쌓고, 회사 맞춤형 AI를 만드는 일을 체계적으로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경험적 연구는 즉석에서 LLM에 프롬프트 하는 지금의 방식이 특히 복잡한 추론의 경우 신뢰할 수 없거나 좋지 않은 결과물을 초래한다는 점을 일관되게 보여준다. 고객 서비스부터 마케팅, 물류, R&D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걸쳐 그렇다. 따라서 업무에 생성형 AI를 이용한다면 더욱 엄격하고 철저해야 한다. 지금부터 그 방법을 소개하겠다.


AI에 똑똑하게 질문하기

어떻게 하면 LLM처럼 산더미 같은 데이터를 학습하고 인간의 논리가 아닌 확률에 의해 작동하는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더 좋은 결과물을 이끌어낼 수 있을까? 다음 몇 가지 기술을 활용하면 좋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4.9-10월호 Embracing Gen AI at Work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4.9-10월호 생성형 AI, 내 업무에 활용하려면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