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자기계발

일 + 가정 + 공동체 + 나 자신

스튜어트 D. 프리드먼 (Stewart D. Friedman)
매거진
2014. 9월

PHOTOGRAPHY: KELLY BLAIR

 

삶의 모든 영역을 조화시키는 기술

 

과도한 업무. 산만한 정신. 누적된 스트레스. 극도의 피로.요즘 많은 사람들은 스스로의 상태를 이렇게 평가한다. 나는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전 세계 경영자, MBA 학생, 의사, 소매업자, 기술자, 연구원, 군인, 전업부모, 교사, 엔지니어로부터 이런 이야기를 듣는다. 쉴 새 없는 커뮤니케이션과 경제적 압박의 시대에서 사람들은 의미 있는 일과 행복한 가정, 사회 참여, 내면의 만족을 위해 부단히 애를 쓴다. 어떤 사람들은 이 모든 것을 가지겠다는 생각을 이미 포기하기도 했다. 지난해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이 1992년과 2012년의 재학생을 비교한 연구에 따르면, 밀레니엄 세대(1980~2000년 태어난 세대)의 상당수는 부모가 되지 않는 쪽을 택하는 추세라고 한다. 가뜩이나 숨 가쁜 인생에 자녀까지 들여놓을 여유는 없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약속은 해결책이 못 된다. 내가 오랫동안 강하게 주장해온 것처럼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삶의 균형은 허튼소리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이다. ‘균형이라는 말 속에는 직장 또는 학교, 집이나 가족(어떤 식으로 정의하든), 공동체(친구, 이웃, 종교나 사회단체), 자기 자신(머리, , 정신)이라는 인생의 네 영역 안에서 하나를 포기해야만 다른 하나를 얻을 수 있다는 은유가 깃들어 있다. 좀 더 현실적이고 만족스러운 해결 방안은 일과 나머지 영역을 적절히 통합해 네 영역 모두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이다.

 

이런 통합은 내가 2008년에 쓴 하버드비즈니스리뷰 기사유능한 리더가 풍요로운 삶을 만든다(Be a Better Leader, Have a Richer Life)’에서 설명한진정성, 통합성, 창의성이라는 세 원칙을 수용하는 데서 시작된다. 이 원칙을 실천하려면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다. 지난 30년간 교수, 연구자, 컨설턴트, 경영인으로 지내며 수천 명의 사람을 연구하고 도와준 결과, 삶의 네 가지 영역을 일관성 있게 조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 18개를 찾을 수 있었다. 이번 기사에서 그 기술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 중 비즈니스 전문가들 사이에서 습득하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는 몇몇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조직심리학 분야의 최신 연구 결과를 근거로 몇 가지 훈련 방법도 제시할 것이다. 세 가지 원칙을 받아들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이외에도 많지만 다음에 소개하는 조언만 충실히 따라도 얼마든지 올바른 길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내 신간 <원하는 삶을 살아라: 일과 삶을 조화시키는 기술(Leading the Life You Want: Skills for Integrating Work and Life)>에는 더욱 다양한 훈련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진정성을 위한 기술

지난 10여 년간 나는 경영자나 예비 MBA 학생 등에게 위에 언급한 세 가지 원칙을 가르치는 토털 리더십(Total Leadership)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이 프로그램은 진정성 있는 삶을 찾는 데에서 시작한다. 진정성이란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본연의 자아에 부합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진정성을 위해 당신이 갖추어야 할 기술은 다음과 같다.

 

•내게 정말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기

•가치를 지속적으로 구현하기

•추구하는 가치에 걸맞게 행동하기

 스토리를 통해 가치 전달하기

•내가 남길 업적에 대해 상상해보기

•책임 다하기

 

처음 두 항목을 실천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우선 당신에게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방법부터 살펴보자. 이 기술을 강화하는 ‘4개의 원이라는 훈련은 우리가 감당하고 있는 다양한 역할과 책임의 중요성, 또 그 역할 간의 관계를 평가한다. (무료 사이트 www.myfourcircles.com에서 온라인으로 실시해볼 수 있다.) 먼저 일, 가정, 공동체, 자신이라는 네 영역을 상징하는 원을 각각 그린다. 당신이 생각하는 영역의 중요도에 따라 원의 크기를 다르게 한다. 다음에는 원을 이동시켜 각 영역이 서로 어떻게 얼마나 겹치는지 표시한다. 그러면서 당신이 각 영역에서 추구하는 가치, 목표, 관심, 행동, 결과에 대해 생각해본다. 그것들은 양립할 수 있는가, 아니면 상충하는가? 네 영역에서 당신의 열망과 그것들을 성취하는 수단이 나무의 나이테처럼 동심원을 이루며 완벽히 포개진다면 당신의 인생은 어떨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그런 상태는 결코 다다를 수 없는 이상일 뿐이겠지만, 그런 완벽한 일치를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 개인적 가치를 희생하지 않고도 일하는 방식, 심지어 일의 목적에 대한 당신의 생각을 바꿀 수 있을까? 당신의 일이 가족들에게 어떤 혜택을 주는지 충분히 이해시켜 그들의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을까?

 

가치를 지속적으로 구현하는 훈련으로는대화 유발자방법이 있다. 먼저 일 이외의 삶을 반영하는 물건(가족사진, 여행 기념품, 트로피 등)을 사무실로 가져온다. 동료가 관심을 보이면 그 물건이 상징하는 삶의 영역이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으며 일에는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한다. 다음에는 동료에게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물건을 가져오라고 제안할 수 있다. 직장과 관련된 물건을 집으로 가져가 룸메이트, 배우자, 자녀, 식사에 초대한 손님 등과 함께 그 물건을 소재로 대화를 나누어도 좋다. 당신이 직장에서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지 들려주고, 그것이 그들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중점을 두고 설명하라.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