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자기계발 & 리더십

우리에게 교훈이 되는 삶

리사 버렐(Lisa Burrell)
매거진
2015. 12월호

Synthesis

 

우리에게 교훈이 되는 삶

20151130_154_1

 

신의 삶을 성실하게 살았던 리더들은 그들의 유산에 대해 아주 오랫동안 심각하게 고민한다. 어떻게 기억될 것인가? 무엇을 전할 것인가? 나보다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는 나의 생각과 가치는 무엇인가? 이런 질문들이 너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일단은 열심히 살아간다. 그리고 가장 좋아했던 나의 교수님이 일전에그런 건 고양이에게나 줘버려leave it all to the cat라고 했던 농담처럼 나에 대한 찬사는 다른 사람들의 몫으로 남겨둔다. 그러나 깊이 생각해보면 이러한 고민에 대한 해결의 방법들이 보일 수도 있다. 노년기에 접어든 세 명의 사상가/정치인이 올해 출간한 책들에는 그들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무엇을 참고 견뎌야 했는지에 대한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진화생물학자인 리처드 도킨스Richard Dawkins의부터 살펴보자. 비록 다소 불경스럽기도 한 사상으로 유명한 도킨스였지만 이 책을 주도하는 핵심은 일종의 경외심이다. 74세인 그는 여전히 자연 세계에 매우 놀라워하며 증거에 대한 아주 큰 열정을 가지고 있다. 그는 원하는 결과를 얻었을 때 연구를 중단해 버리는 것이 우리가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라고 말한다. 그는 과학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분석의 시대에 그의 조언은 우리 모두에게 유용하다.

 

20151130_154_2


Brief Candle

in the Dark:

My Life in Science

리처스 도킨스

에코, 2015

 

선동가로서 그의 특유한 유머감각을 고려했을 때 도킨스가악마의 대변인들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은 참으로 놀랍다. 그는 전통적인 토론과 법정 변호라는 것은승자가 결정될 때까지 양쪽이 미친 듯이 다투어 진실에 도달하는 비효율적인 줄다리기라고 했다. 그는 오히려 모두 함께 모여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팩트를 따져보도록 하곤 했다.

 

도킨스는 옥스퍼드에서 제자였던 앨런 그래펜Alan Grafen과 박사 후 과정에 있었던 제인 브로크만Jane Brockmann과 함께 일했던 때를 그렇게 기억한다. 그는 그때를내 연구 인생에서 가장 건설적인 시기 중 하나로 마법 같은 시간이었다고 묘사한다. 이 세 명은 나나니벌의 행동을 경제적으로 분석하고 암컷들이 매몰비용을 좇는다는 사실을 알았다. 벌들이 더 열심히 굴을 만들고 여치를 저장할수록 그것들을 두고 가치가 있든 없든 더 열심히 싸웠다. 도킨스는 SF 작가인 더글라스 애덤Douglas Adams()무신론자들new atheists’인 크리스토퍼 히친스Christopher Hitchens, 샘 해리스Sam Harris, 대니얼 대닛Daniel Dennett을 비롯한 뛰어난 사람들과의 유익한 관계에 대해서도 고마움과 존경하는 마음을 담아 이야기한다. 명예교수로 있는 동안 도킨스는 분야를 막론하고 다음 세대의 개척자들에게 넌지시 부탁한다. 호기심을 가지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며, 협력하라.

 

의 저자인 미국 전 대통령인 지미 카터Jimmy Carter는 이런 점을 모두 갖추고 있다. 그리고 조용히 신앙을 전파하지만 도킨스마저도 존경할 만큼 이성적인 신앙인이다. 예를 들어, 카터는 6년도 더 전에 남침례회와 관계를 끊었다. 여성 평등에 대한 남침례회의 경직된 태도 때문이었다. 가족 농장에서 보낸 어린 시절과 미 해군 잠수함에서 보낸 시절, 정치 활동기, 그 후 인도적 활동을 하던 시기를 설명하면서 카터는 그것이 매우 지치고 보람 없었지만 인간적인 성취 부분에 대해서는 뜨거운 고마움을 전한다.

 

20151130_154_3


A Full Life:

Reflections

At Ninety

지미 카터

사이언&슈스터, 2015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백악관에 있을 때보다 재임기간 이후 카터의 리더십에 더 큰 찬사를 보낸다. 카터는 재임기간 중인권을 위한 헌신이 순진하고 나약함의 상징으로 폄하됐으며 이란의 인질들을 구출하려다 실패한 헬리콥터 미션은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솔직히 인정한다. 그러나 카터는 이디 아민Idi Amin을 제지하자고 사우디아라비아의 왕을 설득한 것, 알래스카의 넓은 땅을 보호하기 위해 거대 석유업체와 싸워 상원의 지지를 얻어낸 것, 중국에서 덩 샤오핑, 캠프 데이비드[1]에서 만난 안와르 사다트Anwar Sadat와 메나헴 베긴Menachem Begin, 그 밖에 많은 외국 지도자들과 민감한 내용의 대화를 중재한 것과 같이 자신이 이룬 업적들에 대해서도 객관적으로 적고 있다. 또한 그가 1980년 재선공천 내내 이란에 압력을 가했고 그 결과 후임자인 로널드 레이건Ronald Reagan이 백악관에 입성한 지 몇 분 뒤에 인질들이 석방됐다는 사실도 상기시킨다.

 

[1]미국 메릴랜드 주에 있는 미국 대통령 전용 별장 - 역주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