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ESSMENT
나는 ‘건설적 비순응자’일까?
내 안에 숨은 반골 성향을 찾아보자.
지난 수십 년간 지배적이던 경영방식은 리더가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직원들이 그 프로세스를 따르도록 하는 데 집중하라는 쪽이었다. 하지만 순응성은 회사에 실제로 손실을 입힐 수 있다. 조직의 규범, 즉 기존의 사고 방식과 업무 방식을 거스를 때 혁신과 높은 성과가 나타나는 경우를 오히려 자주 볼 수 있다. 나는 회사에서 순응 압력을 얼마나 많이 느끼는가? 그런 순응 압력에 굴복해 성공할 기회를 놓치고 있지는 않는가? 다음은 내가 진행 중인 연구를 토대로 개발한 테스트다. 다음을 통해 조직의 이익을 위한 일탈 행동을 하는 건설적 비순응자의 자질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자.
0~24점:운이 좋군요. 점수가 낮다는 말은 업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고, 업무성과가 높고, 혁신적인 행동을 자주 보인다는 의미입니다. 절대 안주하지 마십시오. 순응 압력은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지금처럼 반골형 인재로 남길 바랍니다!
25~30점:평균 수준이군요. 나쁘지 않은 결과입니다. 직장에서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하고 있고, 생산적이고 혁신적인 면도 갖추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지금처럼 좋은 상태를 유지하려면 순응 압력을 느끼는 상황을 항상 경계 하시기 바랍니다.
31~39점:평균보다는 높은 점수입니다. 순응 압력 때문에 업무성과와 혁신역량이 지장을 받을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업무참여도도 그리 높지 않겠군요. 직장에서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드러내고 자신의 재능과 기술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업무방식을 바꿔 보시기 바랍니다. 아주 사소한 변화라 하더라도 자신의 참모습을 드러내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40~60점:점수가 매우 높습니다. 생산성에 큰 지장을 줄 정도로 순응성이 높군요. 업무참여도도 매우 낮고 직장에서 자신의 참모습을 드러내는 일에 애를 먹고 있는 게 분명합니다. 크건 작건 순응 압력을 줄이고 자신의 참모습을 드러내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방법을 무엇이라도 찾아보는 게 중요합니다. 좀 더 반골형에 가깝게 행동해 보십시오. 그러면 본인과 조직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프란체스카지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