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운영관리 & 전략

파트타임 직원의 이직률을 낮추려면

매거진
2018. 1-2월(합본호)

MANAGING PEOPLE

파트타임 직원의 이직률을 낮추려면

킴벌리 길스도프, 페이 헨리브라운, 다셸 라례아

18_12_34_1 


은 직급의 시급제(파트타임) 근무인력 다수가 1년 이내에 회사를 그만둘 계획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우리가 조사한 신입 직급의 젊은 인력 1200명 중 절반 이상이 1년 내 이직할 계획이 있었다. 현재 직업에 아주 만족한다고 답한 이는 4분의 1이 채 되지 않았다. 젊은 인력의 퇴사는 기업에 소모적인 일이다. 이직이 기업에 발생시키는 비용은 직무에 따라 연봉의 200% 수준에 맞먹는다. 유통, 고객서비스, 숙박업계에서는 자발적 퇴사율 및 연간인력대체비용 등을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현장 인력의 이직만으로도 매해 수십억 달러의 비용이 소모되고 있다. 한편, 직원의 이탈로 업무 공석률 상승, 사고의 증가, 사업 수익성 저하, 고객서비스 악화 및 주가 하락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기업이 직원의 몰입도 및 유지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FSG는 하트 리서치 어소시에이츠Hart Research Associates와의 협업을 통해, 17~24세 시급제 노동자 1200명을 조사했고, 수십 개 기업과의 인터뷰를 통해 고용 유지율retention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밝혀보고자 했다. 우리의 조사대상이었던 젊은 노동자들은 의료, 제조업, 유통, 숙박 등 다양한 산업군에 종사하고 있었다. 이번 조사를 통해 관리자에 대한 훈련, 다양성과 포용성 높이기, 일정 조절 등 몰입도 및 유지율 향상을 위해 기업이 마음에 새겨야 할 다섯 가지 핵심사항을 파악할 수 있었다.

 

현장 관리자가 직원과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훈련하라. 우리가 조사한 젊은 인력의 직업만족도는 대부분 담당 관리자의 태도에 달려 있었다. 이들은 공정한 대우와 인격 존중이 소득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사대상 여성의 50%, 남성의 40%가량이 관리자의 부당한 대우 때문에 직장생활이 힘들다고 답했다. 실제 응답자 32%는 관리자의 부당한 대우 또는 무례한 태도 때문에 이전 직장을 그만두었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관리자의 인력관리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가? 효과가 증명된 방법 중 하나는 관리자들을 훈련 프로그램에 보내는 것이다. 관리자들 중엔 관리자 직급으로의 승진이 너무 빨라 팀을 이끌어 본 적이 없는 사람이 많다. 모드 피자MOD Pizza는 직원이 현장 관리자로 승진하면 첫 3~6개월 이내에 모두 ‘MOD 스쿨에 보낸다. 이것은 참여형 경영 훈련 프로그램으로, 커뮤니케이션, 인적 관리, 일하기 좋은 직장문화 형성 등에 대해 배우게 해 준다. 이 과정에 참여했던 신규 관리자 96%가 업무를 잘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강해졌다고 답했다.

 

현장 관리자 훈련의 대부분은 재고관리, 현금관리, 고객서비스 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관리자가 팀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 또한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다. HMS호스트HMSHost는 북미지역의 여행자들에게 식품과 음료를 판매하는 거대 유통업체다. 이 회사는몰입 훈련 프로그램Engagement Training Program을 시범적으로 도입했다. 현장 관리자들의 문제 청취 및 해결 능력을 기르며, 이들이 직원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또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것이다. 이 훈련을 시험적으로 실시한 현장에서 관리자들과 사원들은 열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업무 몰입도와 유지율 또한 빠르게 개선되었다. HMS호스트는 몰입 훈련 프로그램을 전사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전문성 개발 기회를 제공하라.이번 연구결과에 따르면 젊은 인력들은 현재의 직업이 경력으로 인정받거나 커리어에 디딤돌이 된다고 생각할 때 1년 이상 근무할 확률이 두 배 이상 높았다. 하지만 현 직장에 대해 이렇게 생각하는 경우는 조사대상 중 35%에 불과했다. 이 격차를 어떻게 좁힐 수 있을까?

 

첫째, 직원들에게 사내에서 전문성을 기를 수 있는 분명하고 의미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치폴레Chipotle는 파트타임 직원들을 위한 명확한 사내 커리어 패스career path를 웹사이트상에 제시해서, 신입 직원이 근무 첫날부터 이 정보를 읽도록 한다. 이 커리어 패스는 직원이 전문성을 키우면서 얻게 되는 승진 가능성과 급여, 각종 혜택 등을 명시하고 있다. 치폴레 관리자의 90% 이상이 이 커리어 패스를 따라 승진한다.

 

둘째, 젊은 인력들의 교육적 성취를 지원할 수 있다. 우리가 조사한 젊은 인력의 45%가 대학 진학을 원했으며, 근무 중 학교에 진학한 직원들이 현 직장에 머무를 확률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는 최근 대학 진학 프로그램을 더 확장해 애리조나주립대의 온라인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게 하며, 대학 진학 과정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모든 직원들에게 개별 상담을 제공한다. 이런 변화를 통해 직원들이 대학 진학에 대해 알아보는 데 필요한 비용, 지식, 일정관리 등의 문제가 해결되었고, 긍정적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직원들이 비참여 직원에 비해 근무기간이 두 배였다. 승진률 또한 네 배 높았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8.1-2월(합본호) 조직 문화가 전략을 이긴다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8.1-2월(합본호) 파트타임 직원의 이직률을 낮추려면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