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운영관리 & 전략

사내 웰니스WELLNESS 프로그램이 오히려 직원들의 건강을 위협한다

매거진
2015. 5월호

Defend Your Research

사내 웰니스WELLNESS프로그램이 오히려 직원들의 건강을 위협한다

 

연구 내용:런던시티대 카스경영대학원의 안드레 스파이서André Spicer교수는 직장 내 웰니스wellness에 대한 개념을 문화적, 역사적으로 분석했다. 그리고 그 결과를 스톡홀름대 칼 시더스트롬Carl Cederström교수와의 공저을 통해 최근 발표했다. 그는 기업의 웰니스 프로그램들이 투자 효과도 적을 뿐 아니라 오히려 많은 직원들의 건강을 저해하고, 일자리에 대한 불안을 가중시키는 역효과를 불러일으킨다는 결론을 냈다.

 

논의점:그렇다면 회사가 주최하는 마라톤 대회나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해결책이 아니라 문제점으로 작용하는 걸까? 스파이서 교수의 설명을 들어보자.

 

 

img_20150501_24_1

 

스파이서 교수:이 주제를 분석하면서 저와 칼 교수는 웰니스 프로그램들이 효과가 없다는 사실에 꽤 놀랐습니다. 랜드연구소Rand Corporation의 조사 결과를 비롯한 여러 자료들은 직장의 웰니스 프로그램들이 제대로 시행되더라도 그 효과가 미미하다는 사실을 보여줬어요. 체중감량 프로그램을 예로 들자면, 처음에 등록한 직원들 중 소수만이 끝까지 프로그램에 참여했고, 이들이 감량한 체중도 평균 1kg 정도에 불과했죠.

 

제가 예상하지 못했던 점은 많은 프로그램들이 기대했던 것과 정반대의 결과를 내고 있는 듯 보였다는 사실입니다. 웰니스 프로그램들은 직원들에게 죄책감과 불안감을 심어주고 있었어요. 저희가 살펴본 한 대규모 웰니스 프로그램의 경우 원래는 안정된 직장 환경에서 행복하게 일했던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시달리게 했어요. 프로그램이 시작된 뒤로 직원들은 고용주에게 잘 보이기 위해 외모를 더 가꿔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고, 흡연 등의 행위가 자신들의 고용 안정에 영향을 끼친다고 느끼는 듯했죠.

 

HBR:뭔가 해롭게 들리네요.

그 이상입니다. 도덕 심리학 논문들을 보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체중 같은 웰니스의 기준이 되는 특성들로 타인을 판단한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놀랄 일은 아니죠. 하지만 제 관심을 끈 것은 어떤 사람의 건강하지 않은 행동을 보고 느낀 혐오감 때문에 그 사람을 전반적으로 나쁘게 인식하는 경우가 얼마나 흔히 발생하느냐 하는 것이었어요. 만약 사람들이 뭔가 건강에 해로운 행동을 하고 있는 당신을 목격한다면 그들은 당신을 불성실한 직원으로 여길 겁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점심을 엄청나게 많이 먹고 있다면, 그걸 본 사람들은 당신을 게으르고 비효율적인 사람이라고 추측할 거예요.

 

그러면 웰니스 프로그램이 효과가 없을뿐더러 역효과를 낳는다는 주장이 정당할까요?

어떤 경우에는 그렇습니다. 우리는 웰니스에 대해 특별히 강한 목표의식을 가진 직원들이 자신의 건강을 개선하려고 엄청난 에너지를 쏟으며 고생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직원들은 가끔 업무에 집중해야 할 시간을 뺏기기도 하지요. 또 웰니스에 대한 사명감으로 직원들의 사생활이 침해받는 일은 더 흔합니다. 업무와 운동에 시간을 다 쓰다 보니 그 외 다른 일에 할애할 시간이 없어지게 되는 것이죠.

 

어째서 우리는 웰니스 프로그램에 많은 돈을 쓰는 걸까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그중 하나는 단순합니다. 공격적인 마케팅 때문이죠. 기업 대상의 웰니스 시장은 거대한 규모의 산업이기 때문에 이 개념을 도입하라고 회사들을 압박하고 있어요. 또 다른 이유는 우리가 집단적으로 웰니스의 효과를 믿기 때문입니다. 일부 사회학자들은 종교가 그래왔듯 웰니스가 점점 세속화되는 사회에서 생기는 공허함을 채워준다고 믿습니다. 기업들은 건강한 사람이 곧 생산적인 사람이라는 일반적 이데올로기에 웰니스가 잘 들어맞기 때문에 이를 권장하는 것이고요.

 

과연 건강한 사람들이 더 생산적이라고 할 수 있나요?

아픈 사람의 업무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분명합니다. 물론 어떤 일을 하고 어떤 병을 앓느냐에 따라 그 정도는 다르겠지만요. 하지만 신체조건이 뛰어날수록 리더십이나 관리능력, 생산성도 뛰어나다는 상관관계를 뒷받침하는 증거는 거의 없습니다. 이 점은 웰니스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마케팅되는 방법과 더불어 중대한 문제로 작용하고 있죠. 지난 20년에 걸쳐 한 가지 변화가 있었는데, 그건 바로 웰니스에 대한 기준이 점점 더 엄격해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평균 수준의 몸무게는 더 이상 뛰어난 신체조건이라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공중보건정책 전문가들과도 이야기를 나눴는데, 그들은 정부와 기업들이 건강한 직원의 예로평범한사람들이 아니라 뛰어나게 건장한 달리기 선수들이나 아주 말랐지만 근육질 몸매를 가진 사람들의 사진을 사용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럼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비교적 건강한 사람들도 자신이 기대에 못 미친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들은 모델들의 사진을 보며 이렇게 말하죠. “내가 저렇게 될 리가 없지.” 그리고는 그냥 포기하고 맙니다.

 

한편 체격조건이 뛰어난 사람들은 직장에서 이상적 모델이 됩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직원들을 잘못된 논리로 판단하는 오류를 범합니다. 신체적 건강함과 업무능력을 연결해서 보는 것이죠. 여러 실험에 따르면 취업지원자 중 과체중 지원자는 평균 체중의 지원자와 다른 조건이 똑같다 하더라도 긍정적 평가를 받을 확률이 더 낮았습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5.5월호 이 결정이 최선일까? 17,000원 15,3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5.5월호 사내 웰니스WELLNESS 프로그램이 오히려 직원들의 건강을 위협한다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